[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

 1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1
 2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2
 3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3
 4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4
 5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5
 6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6
 7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7
 8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8
 9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9
 10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재활상담] 직업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직업평가의 목적

2. 바람직한 직업평가 프로그램의 특성

‣ 직업평가사

‣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고려할 점

평가 계획 세우기

평가 보고서

적절하게 의뢰하기

직업평가를 위해 클라이언트 준비시키기

결론





본문내용
표6.2와 6.3에서 보는 것처럼 종합적인 평가 프로그램에는 많은 평가도구와 기술이 사용된다. 각각의 질문과 연결되는 도구, 기술의 근거를 설명함으로써 평가사는 전반적인 평가 과정에 대한 개인의 참여 동기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의 또 다른 이점은 평가 결과와 서비스 추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수행 동기는 지필 검사와 같은 평가에 응하는 데 있어서 기꺼이 노력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사나 평가 도구에 대한 의심은 피 평가자가 평가 결과의 궁극적 사용에 대해 질문을 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의심은 수행 동기를 저하시키고, 따라서 부정확한 평가 결과를 초래한다.
평가 결과는 또한 문화 적응의 척도 중 하나인 영어의 유창함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언어 유창성에 대한 평가는 또한 개인의 단어인식, 단어개념, 이해와 철자법 기술을 결정하는데 근거가 된다. 이러한 다양한 자원으로부터의 자료는 평가사가 대표적인 검사 도구 사용의 적절성을 결정할 수 있게 한다. 불행하게도 언어 장벽 문제에 대응하는 것은 단순히 평가, 도구를 대상자의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번역된 평가도구의 그 자체의 신뢰도, 타당도, 적절한 기준 등에 대한 정보가 또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 적응성은 특정한 언어의 유창성 보다는 더 넓은 개념이다. 문화적 적응성은 문화권마다 각기 다른 가치와 신념의 체계가 있고, 일의 중요성, 가족의 의사 결정 양식, 개인의 삶에서 장애나 성과 관련된 변수의 의미와 같은 직업 평가에서의 중요한 논점 등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평가사는 그들이 평가하는 다양한 인종, 문화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의 가치와 인습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주어진 직업 분야에서 경험이 없는 장애인은 직업 경험이 있는 비장애인과 비교할 때 잘못해나갈 수 있다. 동성의 표준, 장애인 그룹을 기준으로 하는 표준, 성의 균형을 맞춘 검사의 표준은 이러한 문제의 적합한 해결 방법이며, 타당성이 낮은 평가 보고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평가 보고서

평가보고서는 직업 평가 서비스의 최종 산물이다. 그것은 평가의뢰가 정말 필요한 것이었는지를 나타낸다. 평가보고서는 클라이언트의 평가에 대한 기록이고 특히 재활상담사의 외뢰 목적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