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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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신학) -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 관]
Ⅰ. 서론(1:1-17)
Ⅱ.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는 인류(1:18-3:20)
Ⅲ. 하나님의 구원을 필요로 하는 인류(3:21-4:25)
Ⅳ. 은혜 아래 있는 신자의 새로운 신분(5:1-8:39)
Ⅴ. 하나님의 자유와 성실성에 대한 변증(9:1-11:36)
Ⅵ. 복음에 합당한 신자의 새로운 생활(12:1-15:13)
Ⅶ 결론(15:14-16:27)
- 독 후 감 -
본문내용
[개 관]
1. 저작자와 저작연대
로마서는 저자를 바울로 보고 있으며 교회사적으로도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다. 바울이 로마서 저술자라면 그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바울의 출생과 성장 배경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다메섹 회심 사건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바울의 복음은 구약과 유대교의 뿌리에서 자라 나왔으며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의 계시 사건으로 인해 깨닫게 된 것이었다. 로마서의 저작연대는 57년으로 보이며 생애에서 중요한 전환점에 직면하여 저술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2. 로마 교회의 기원과 성격
바울은 로마 교회의 최근 상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긴장들까지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염두에 두고 로마서가 저술된 이유와 목적을 살펴보아야 한다.

3. 저술목적
선교적 목적으로 이방 기독교인들로 구성된 로마 교회에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로 소개한다. 변증적 목적으로는 자신의 복음을 변호하고 변증하려고 하였다. 목회적 목적으로는 이방선교를 오랫동안 해오면서 예루살렘 교회와의 끊어진 관계를 다시 세우고 자신의 복음을 의심스럽게 생각하는 자들에게 해명하기 위해 이방 교회들 가운데 전파한 복음을 잘 정리하여 로마의 기독교인들에게 해설할 기회로 저술하였다.

4. 신학적인 주제들
로마서에 나타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본다면 먼저 신학적 근거요 출발점은 기독론이고 또한 자신의 생각들을 표현하는 구원사적인 신학적 틀이다.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남으로서 새로운 계시적 인식을 갖게 되었고 유대인들의 혈통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언약신학의 한계를 비평하고 유대인과 이방인을 함께 포괄하는 범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 아브라함의 참 후손들,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