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

 1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1
 2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2
 3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3
 4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4
 5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제도]체벌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사례 1)
사례 2)
♠ 체벌의 필요성
1) 잘못을 지적하여 학생을 바른길로 인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3) 교사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서
♠ 체벌의 문제점
1) 본래의 교육적 의미는 사라지고 그것이 폭력으로 비화될 우려가 커진다.
2) '대화와 상호신뢰'의 분위기가 사라지는 비교육적 측면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3)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4) 심리적, 신체적 상처를 되돌리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5) 교사와 학생간의 원활한 대화를 단절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3. 대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갈수록 심해져만 가는 교권의 하락,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과다, 선진국에 비해 너무 과다한 교사의 잡무, 사학재단의 경우 이사장으로부터의 압력 및 간섭 등,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관을 실현하는데 있어서의 장애요인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학생들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제자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들을 더 잘 가르치고 인간다운 사람으로 키워내고자 애쓰시는 선생님들이 아직도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교사들의 감정적인 체벌과 모욕적인 언어로 인하여 학생들에게 상처를 주고, 사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체벌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체벌은 '신체에 육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비교육적 행위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체벌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체벌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2.. 본론
다음 사례들은 학생들이 인터넷에 올린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긍정적으로 보는 학생의 글과 부정적으로 보는 학생의 글을 옮겨 봅니다.
사례 1)
"제 경험에 의하면요. 선생님 중에서 회초리를 무조건 드시는 분이 있고, 또 주먹을 쓰시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또 전혀 회초리를 안 드시는 선생님이 있어요. 어른들이 보기엔 전혀 회초리를 안 드시는 선생님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전혀 그렇지 않은 거 같아요.
감정이 들어가서 함부로 때리는 선생님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존경받거나 고마운 선생님은 전혀 아니죠. 제가 작년 말쯤에 학교성적이 계속 떨어졌어요. 아무튼 그래도 별로
뭐라고 혼나지 않다가 드디어 담임 선생님한테 불려갔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