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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인보의 `양명학연론`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양명학에 대해....
양명학에 대해 제대로 접해본 적이 없지만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다만. 이렇게 읽은 후 독후감을 써서 내야 한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양명학 연론은 1933년 동아일보에 총 66회에 걸쳐 연재된 것으로 내용에 있어서는 매우 완성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저자인 정인보의 양명학 연구는 중국이나 일본과 달리 한국에는 양명학이 없는 것으로 인식되어 온 상황에서 한국 양명학의 존재와 함께 그 깊이를 인식시켜주기에 충분하다. 정인보의 양명학 연구는 한국에서의 양명학연구의 첫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양명학 연론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읽은 이 책에서는 월래 4장에 해당되는「대학문․발본색원론」에 대한 내용은 빼고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이 책을 쓰고자 하는 이유를 밝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는 과거 수 백년 간 조선의 약사는 실로 ‘텅 빔과 거짓’으로 찬 역사로 규정한다. 조선의 수 백년 간의 학문이라고는 오직유학뿐, 오로지 주자학만을 신봉하였다. 그러했기 때문에 세월이 흐르고 풍속이 쇠퇴해짐에 따라 텅 빈 학문뿐이게 되고 그 행동은 거짓된 행동 뿐이게 되었다. 따라서 정인보는 텅 빔의 반대인 실심으로 학문할 것을 주장했다. 실심의 학이야말로 제대로 된 실행을 낳는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한 실심의 학은 곧 양먕학이며, 이런 양명학을 통해 실질거 행동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한다.
제2장은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나처럼 양명학을 잘 접하지 않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장이다. 쉽게 양명학을 이해 할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글인 것 같다. 이장에서는 양명학이 주자학과 다른 근본적인 차이가 무엇인가를 설명하면서 양명학이 표방하고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전하려고 한다. 양지의 본체인 성의가 발로되어 사람의 참된 본성은 물론 만물의 본성을 다하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그리하여 천지의 화육을 밝혀 도와주고 천지의 생성에 참여함으로써 천리, 즉 희로애락이 발하지 않은 중을 실현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양지의 인식론적 측면에서 양지의 속성을 마음이 맑고 영묘하여 일체의 대상을 명찰할 수 있는 존재로 파악하였다. 그래서 양지는 밝은 영각으로 원만하여 막힘이 없이 환하게 깨닫는 자각적 존재라 하였다. 그러나 의념의 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