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소송법] 지정관할

 1  [민사소송법] 지정관할-1
 2  [민사소송법] 지정관할-2
 3  [민사소송법] 지정관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사소송법] 지정관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관할(管轄) >

1. 의의와 종류
(1) 의의

(2) 종류

< 지정관할(指定管轄=재정관할) >
Ⅰ. 의의

Ⅱ. 지정의 원인
1. 관할법원이 재판권을 법률상 또는 사실상 행사 할 수 없는 때(민사소송법 제 28조 1항 1호)

2. 법원의 관할구역이 분명하지 않은 때(민사소송법 제 28조 1항 2호)

3. 지방법원과 가정법원 간의 관할불명의 경우(가사소송법 제 3조)

Ⅲ. 지정의 절차

Ⅳ. 지정의 효력

Ⅴ. 자료출처
본문내용

< 지정관할(指定管轄=재정관할) >
Ⅰ. 의의
지정관할은 구체적인 사건에 관하여 어느 법원에서 관할 할 것인지를 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 상급법원이 재판으로 관할법원을 지정하여 생기는 관할을 말한다. 다시 말해 '관할법원이 재판권을 법률상 또는 사실상 행사할 수 없는 때 또는 법원의 관할구역이 분명하지 아니한 때 관계된 법원과 공통되는 바로 위의 상급법원이 그 관계된 법원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따라 결정으로 관할법원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제 1심 토지관할에서 지정할 필요가 생길 수 있다. 사물관할에 대하여 지정관할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 견해가 있다(이시윤, 97). 그러나 사물관할의 경우에는 문제의 소지가 있으면 재정결정제도로 해결된다. 이것은 지정관할과는 다른 제도이다.


Ⅱ. 지정의 원인
1. 관할법원이 재판권을 법률상 또는 사실상 행사 할 수 없는 때(민사소송법 제 28조 1항 1호)
이 원인은 소를 제기할 사건을 어느 관할 법원도 재판할 수 없게 된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재판권을 법률상 행사할 수 없는 때란 주로 관할법원의 법관이 모두 제척이나 기피, 회피로 말미암아 재판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이고, 사실상 행사할 수 없는 때란 관할법원의 법관이 모두 질병이나 천재지변으로 재판할 수 없게 된 경우를 말한다.

2. 법원의 관할구역이 분명하지 않은 때(민사소송법 제 28조 1항 2호)
이 원인은 재판적이 되는 장소는 뚜렷한데, 경계선이 분명하지 않아서 그 장소가 어느 법원의 관할구역인지 알 수 없는 경우와, 이동 중에 발생한 사건에 관한 것이어서 사건이 발생한 곳, 즉 재판적이 어디인지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모두 포함된다.
부동산이 여러 법원의 관할구역에 걸쳐져 있을 때에는 관할의 지정절차를(제 28조) 밟아서 관할법원을 정한다는 견해가 있으나, 이 경우는 관할법원이 여럿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므로 관할지정의 문제가 아니다.
통상공동소송이나 필수적공동소송에서 공동소송인들에게 공통된 재판적이 없을 경우에 관
참고문헌
◎ 고시연구 2001년 5월호(통권 제 326호) 민사소송법 논점강좌 ‘法院과 管轄’, 2001. 5, 동국대 법학과 조교수 김상수
◎ 신민사소송법, 2007. 2, 박영사, 이시윤
◎ 민사소송법, 2008. 2, 법문사, 호문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