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1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
 2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2
 3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3
 4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4
 5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5
 6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6
 7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7
 8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8
 9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9
 10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0
 11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1
 12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2
 13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3
 14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4
 15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5
 16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6
 17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7
 18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8
 19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9
 20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주제 선정하기
2)계획 및 시작단계
3)수행단계
4) 전시 및 평가단계
4. 교사의 역할
5. 프로젝트 활동의 실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Leith는 프로젝트 또는 주제중심 학습방법이 과학 분야 등에서는 적용하기 어렵고, 아동의 지식과 기능을 확장하기보다는 반복적 할동이 되기 쉽다는 점, 주제중심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 등 부정적인 측면을 언급하였다. Kent와 Pance 등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논쟁을 거치면서 일반교육 분야에서는 프로젝트법이 처음 발표 당시와 같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으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그 아이디어를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꾸준히 노행되어 왔다.
Katz &Chard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와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었으며 오히려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 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하였다. 최근 프로젝트 지향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는 ‘Reggio Emilia Approach’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도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결국 Project Approach는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 Kilpatrick이 체계화한 ‘The Project Method’ 을 Katz &Chard가 오늘날 유아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반적인 목적은 아동들의 정신(mind)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으로서 여기에서 정신이란 지식이나 기술 뿐 아니라 감정적이며 도덕적 그리고 미적인 감각들이 포함된다.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은 ‘어린이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이라고 말하였고, 교육목표는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성향과 감정을 배양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첫째 목표는 새로운 지식의 획득이다. 지식은 도식,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 등을 말한다. 유아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접하게 된 새로운 정보와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조사와 구성, 극놀이 과정에서 잘못된 개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친숙한 용어의 뜻을 명료화한다.
두 번째 목표는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발달에 필요한 기술의 획득이다. 기술은 쉽게 관찰되고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실행되는 분리된 행동의 단위로서 모든 유아교육과정 구성에 기초가 되어왔다.
세 번째 목표는 성향을 키우는 것이다. 성향은 여러 상황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독특하게 반응하는 행동, 태도, 습관을 의미하며, 예컨대 세심한 관찰력, 호기심, 모험심, 과제에 대한 지구력 등이다.
네 번째 목표는 긍정적 감정을 키워 가는 것이다. 긍정적 감정이란, 수용감, 자신감, 소속감, 안정감, 유대감, 상호 의존감 등과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가운데 주관적으로 느끼는 긍정적 감정 혹은 정서적 상태를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위에서 기술한 네 가지 교육목표를 성취시켜 준다.(Chare, 1995 ; Katz & Chard, 1996).
첫째, 주변세계가 심층적으로 연구할 만한 흥미로운 것임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생활세계
참고문헌
✔전정민, 『(이론과 실제를 함께 배우는) 프로젝트 접근법』한국학술정보, 2008.


✔지옥정,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창지사, 1997.


✔방인옥 외 3, 『유아 교육 과정』, 서울: 정민사, 2006


✔신화식 외 1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문사, 2004


✔이명조 외 1, 『유아교육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동문사


✔류현수 김주아,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평가』, 동문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하순련· 오영희,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