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
 14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4
 15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5
 16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6
 17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7
 18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8
 19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9
 20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 성희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제상황
1. 성희롱의 개념
2. 성희롱의 원인
3. 성희롱의 영향
4. 성희롱의 실태
5. 성희롱의 성립 요건

Ⅲ. 법률 및 프로그램
1. 법률
2. 프로그램

Ⅳ. 개선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한겨레신문에, 공무원 시험 합격률에서 처음으로 여초 현상이 발생했다고 한다. 요즘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졌다. 사회적 편견으로 사회로 진출하기도 어렵지만, 진출했다 하더라도 여성들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성차별과 성희롱 문제이다. 특히 성희롱 문제는 피해 당사자에게 엄청난 수치심과 스트레스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한 피해 여성이 쓴 글을 보며, 시작하기로 하자.
사회생활 2년, 정말 길지도 않은 그 시간은 내가 살아온 짧은 21년의 인생에서 너무나도 힘은 날들이었다. 모든 사람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살 듯이 나 또한 누구 못지 않은 기대와 알찬 포부를 갖고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다. 그렇지만 기대의 꿈은 조금씩 힘을 잃어가고 있었다. 처음에 내가 본 사회는 이런 것이 아니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너무나도 변해가는 것만 같았다. 아니, 변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그랬던 것을 난 이제서야 알았다...(중략)...더욱 가까운 정을 나누면서 생활을 할 수가 있었다. 그런데 그런 근무자세가 잘못되었던 것일까. 말로만 듣던 사회적인 문제 때문에 내가 괴로움을 당하게 될 거라는 것을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말로만 들어오던 성추행, 성폭행!...(중략)...한가족처럼 생활하며 항상 지도해주던, 그것도 한 부서를 책임지는 과장이라는 사람이 그런 짓을 한 것에 대해 난 너무나도 황당했고 이해할 수가 없었다. 더 이상 사무실에 있을 수가 없었다. 순간 모든 것이 싫어졌고 사람이 미웠다. 그 순간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도 모른 채 너무나도 많이 울었다. 억울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했다. 너무나도 수치스럽고 창피하기만 했다. 이게 아닌데 하면서도,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난 그 사람의 순간적인 행동에 어떠한 반응도 보이질 못했다.

Ⅱ. 문제상황
1. 성희롱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성희롱이란 말은 1993년 서울대 교수의 조교 성희롱 사건이 법정 공방으로 내달으면서 사회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성희롱은 강간이나 강제추행보다는 그 정도가 덜한, 불쾌한 성적 접촉을 일컫는 말 정도로 이해될 뿐 무엇이 성희롱이며 어떤 것이 성희롱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개념의 선택
우선 우리가 일컫는 성희롱은 영어의 sexual harassment를 의미하지만, 이 용어에 대한 우리말 번역어부터 통일되어 있지 않다. 성희롱외에 ‘성적 표현이나 행동’(서울대 조교 사건의 1심 판결), ‘성적 성가심’, ‘성적 괴롭힘’(서울대 조교 사건의 2심 판결) 등의 말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sexual harssment가 ‘성적으로 괴롭히기’, ‘성적으로 귀찮게 굴기’, ‘성적으로 지긋하게 굴기’의 뜻을 가지는 데 반해 우리말의 성희롱은 성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실없이 놀리는 것, 장난삼아 놀리는 것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sexual harssment가 내포하고 있는 권력의 개념이 빠지게 되므로 성적 모욕이란 말을 대신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다. 그러나 성희롱이라는 말이 이미 사회에 정착된데다 여성발전기본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