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1
 2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2
 3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3
 4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4
 5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페스탈로치 생애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육에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고 있다. 서울대 입학생 상당수가 강남거주자이며 우리나라 역시 타 국가처럼 주소지에 따라 대학 간다는 말이 사실로 다가오고 있다. 서울대 망국병이라는 신종 병까지 생겨났으며 부의 세습을 더욱 유리하게 해주는 학벌까지 고스란히 세습되고 있다. 옛날보다 전반적인 사회 환경이 부유해 졌다고 해도 여전히 결식아이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그런 일이 있기나 하느냐는 듯 특정지역에서는 몇 백 만원을 우습게 넘는 고액과외가 판을 치고 있다.
공교육은 또 어떠한가. 교육 정년 연장 논란이나, 임용고시와 관련한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수업거부 등의 굵직한 사안들 이외에도 안밖으로 많은 상처를 안고 있다. 왕따, 사교육비, 성적비관자살, 학원폭력 등의 문제들로 학교 교육은 붕괴되고 있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과 붕어빵 구워 내기 식 학교 교육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대안학교’가 생겨났다. 이런 사회 현안들에 대한 반성과 해결책을 생각하는데 있어서 근대 교육의 아버지,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철학은 많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한다.


본론

(1)페스탈로치 생애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5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가족에 헌신하는 어머니 슬하에서 자라게 되는데 이러한 격리된 가정환경이 페스탈로치를 일면 어색하고 수줍은 성격으로 만들었다고 본다. 8세가 되어 학교에 입학하는데 교사와 친구들과 잘 적응하지 못하여 열등한 학생으로 여겨졌다. 페스탈로치는 농촌생활을 좋아하게 되었고 또한 가난한 사람들의 비참한 생활에 대해 동정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15세에 취리히 대학에 가게 되며 신학을 공부하였지만 마을의 성직자가 되지는 않았다.
루소의 저서를 통해 개인적 자유의 이상, 순수한 생활, 광범위한 인본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면서 신학을 포기하고 법률을 공부하여 실제적인 사회개혁에 큰 관심을 갖게 된다. 그의 이러한 혁신적 관점은 좌절되고 정치적 활동에 대한 희망을 잃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최선의 길을 교육이라고 믿게 되었다.
1771년 페스탈로치는 새로운 집으로 옮겨 정착하게 되는데 이곳을 노이호프라고 불렀다. 1774년 이 집을 가난한 어린이들을 위한 집으로 제공하게 된다. 사회발전을 보장하는 길은 어린이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참고문헌
페스탈로치, 막스리케트 저, 이온화 번역, 한길사, 1997
은자의 황혼(교육론), 페스탈로치외, 최종묵 번역, 민성사, 1994
페스탈로치가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페스탈로치 저, 양서원, 1999
페스탈로치 위인전기, 유한준 엮음, 대일출판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