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1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2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3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4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5
 6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6
 7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와 활동
2. 사상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3.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가정교육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본문내용

1. 생애와 활동

가난한 사람을 돕고, 고아를 돕고, 또 보살핌이 없는 아동․학생을 돕는 데 그의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스위스에서 존경을 받고 있는 교육자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 1746~1827)는 1746년 1월 12일에 쮜리히에서 태어났다. 그는 학생시절에 활동을 했기에 그는 하층계급에서 잊혀진 계층의 기수로서 일찍이 명성을 날렸다. 1774년 고아원을 설립했고 그 곳에서 소외된 아동․학생들에게 그들이 생산하고, 자신있는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는 농업과 간단한 상업의 기초를 가르치려고 시도하였다. 이 박애적인 실천은 1780년에 실패로 돌아갔고 절망을 안은 채 그는 이때에 그의 철학에 근본이 되는 일련의 깊은 반성과 금언으로 엮어진「은자의 황혼」를 저술하였다. 계속해서 널리 읽혀지고 있는 4권의 교육소설「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를 출판하였다. 이 내용은 사회적, 도덕적, 정치적, 개혁에 대한 그의 사 상을 서술 공표한 것이다.
1798년 나폴레옹의 침략을 받았을 때 슈탄츠(Stanz)의 중심가는 파괴되었고 주민들이 대량 학살되었을 때 페스탈로찌는 수십 명의 가난한 아동․학생들을 두루 찾아 가장 곤란하고 동정할 만한 상황에서 그들을 돌보았다. 그는 1805년 이벨당(Inferten)에다 그의 유명한 기숙학교를 세웠다. 그후 20년 동안 이 학교는 전성기를 이루었고 유럽 각처에서 아동․학생들이 모여들었고 그 당시 가장 중요한 유럽의 인물 중 수백여 명으로부터 방문을 받았다. 1801년에 「게르트루트가 그의 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하여 한층 정성들인 그의 교육원리는 감각표현이었다. 즉, 정밀하고 명확한 사고는 실물에 대한 정밀한 관찰에 의거한다. 이와 같이 언어나 사상은 구체적인 사물과 관련을 지을 때만 의미를 갖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벨당 기숙학교의 교육과정은 그리기․쓰기․노래하기․신체적 훈련․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