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1
 2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2
 3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3
 4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4
 5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5
 6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Ⅲ.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안방교육의 원리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1746년 취리히에서 요한 밥티스트와 봐덴스빌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외과의사였던 아버지가 5살 때 세상을 떠나게 되어 어머니와 충실한 가정부의 보살핌 속에서 성장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매우 신앙심이 깊고 의지가 강해서 의사이던 친정 오빠의 경제적 원조도 거절한 채, 자력으로 자녀들의 교육에 열중하며 살아갔다. 16세 때 취리히 대학에 들어가 목사가 되려고 신학을 공부하였으나 조국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법률학 전공으로 옮겨 공부하였다. 그는 농촌 계몽사업을 하기 위하여 신학공부를 포기하고 농장을 경영하게 되었으나 농장의 경영은 몇 해 안 가서 파탄을 맞게 되었다. 이때 비로소 농민에 대한 측은한 사랑이 관념이 아니고 현실로 느끼게 되어 가난한 처지에 있는 빈곤한 농민들의 자녀를 위한 교육사업을 시작하였다. 페스탈로찌는 문필가와 사상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후 부르크도르프, 뮌헨부흐제, 클란디, 이페르탠에서 새로운 초등학교를 세워 이 학교들을 국민교육의 전당으로 만들었다. 페스탈로치가 마지막으로 봉사한 이페르탠 빈민학교는 자신의 저작을 발간한 수입으로 설립되었으나 결국 2년밖에 지탱할 수 없었다. 1825년 슬픔에 잠긴 채 소수의 학생만을 데리고 노이호프로 돌아갔으나 결국에는 자신의 교육사상이 승리하리라는 것을 확신하며 자서전과 회고록을 겸한 {백조의 노래(Schwanengesang)}(1826)를 집필했다. 이 저서는 "인생은 스스로 가르친다"는 격언으로 끝을 맺는다.

민중의 고난을 자기 고난으로 여겼고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민중 속에 들어가 그들과 고난을 같이 나누면서 그들이 살 수 있는 길을 찾은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했다. 그로 인해 귀족중심의 교육에서 민중중심의 교육으로, 지식편중의 교육에서 생활중심의 교육으로,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어린이 중심의 교육으로, 암기중심의 교육에서 계발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었다. 18세기 스위스의 교육사상가, 교육이론가, 교육실천가, 교육개혁가였던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에 대해 살펴보자.
참고문헌
․정영근외 ꡒ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ꡓ, 문음사 (2002)
․김정환,ꡒ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ꡓ, 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김천일,ꡒ교육사ꡓ, 재동문화사 (1983)
․채명희,ꡒ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ꡓ,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7)
․이순자,ꡒ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과 방법에 관한 연구ꡓ,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