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1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1
 2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2
 3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3
 4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4
 5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5
 6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6
 7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루터의 생애
2.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 교육
(6) 교회 교육
3. 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교육사적 의의와 기여)
본문내용
1. 루터의 생애
독일의 삭소니(Saxony) 북서쪽에 있는 작센 주의 아이스레벤(Eisleven)에서 광부 한스 루터(Hans ruther)의 아들로 1483년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한스 루터는 그가 법률가가 되는 것을 원했고 그는 라틴어 학교(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1501년, 루터는 옥캄(William Ockham)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고 당시 인문주의로 유명한 에르푸르트 (Erfurt)대학에 입학하여 7자유학과와 법률을 배웠다. 그는 라틴 고전과 기독교 신학을 열심히 공부했으며, 음악적 재능도 지니고 있었다. 1502년에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505년에는 석사시험에도 합격했다. 그러던 어느 날 동행하던 친구가 낙뢰로 급사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큰 충격을 받았다. 그 후 그는 종교적 신비감을 체험하고 복종, 청빈, 순결의 서약 아래 아우구스티누스교단에 속하는 에르푸르트 수도원에 들어갔다. 1510년부터 1511년 까지 그는 수도원의 수사로서 로마에 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로마여행에서 목격한 부패와 테첼(Johan Tetzel)의 면죄부 판매는 그를 분격하게 하여 1517년 10월 31일, ‘95개조 항의문’을 공개하여 종교개혁의 심지에 불을 붙이게 되었다. 이 때 루터는 “옛 초대 교회시대보다 현재가 더욱 사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종교개혁의 의지를 굳히게 되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사적으로 그들의 죄를 신부에게 고백하거나 하나의 속죄로서 실질적인 행위를 하지 않더라도 로마 교황의 대행자로부터 면죄부를 구입하므로 교회로부터 쉽게 면제 받을 수 있었는데 이것이 루터를 격분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95개조를 사람들에게 공개함으로 해서 면죄부 판매는 급격히 줄어들게 되어, 교회는 분격하여 1520년 교황 레오 10세가 루터를 파문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반항하여 루터는 대학의 열광적인 학생들 앞에서 교황의 교서를 불태워 버렸다. 이듬해 새로이 왕위를 오른 신성로마황제 카알(Charles) 5세는 루터를 설득하기 위하여 소환하였는데, 루터는 하나님의 말씀이 한결같고 인간의 양심이 자유롭다는 사실을 교황에게 강력히 주장하고 황제의 설득에 불응하였다. 그러자 그를 이단자로 선고하고 법률상 보호를 박탈한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 비밀리에 발트부르그의 프레드릭 3세의 성내에 피신하여 그곳에 머물면서 그는 성서의 독일어번역을 했다. 이것은 일상용어로 표현되어 있어서 독해하기가 쉬워서 기독교의 참된 정신을 보급하는 것과 독일의 국어를 통일하고 국민의식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된 것이다.
만년이 되어서도 루터는 끊임없이 활동을 계속하였으나 육신이 더 이상 견디지 못해 1546년 2월 18일 출생지인 아이스레벤(Eisleven)에서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구하는 걸인이다. 참으로 그렇다.” 라는 글을 남긴 채 63세로 세상을 떠났다.
참고문헌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다문독서연구회 ‘서양 철학자 33인의 이야기’ 다문
배요한 ‘흐름으로 보는 서양사상’ 동인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