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

 1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1
 2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2
 3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3
 4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4
 5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5
 6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6
 7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7
 8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8
 9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9
 10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표와토론] 타문화의 유입에 대한 규제의 필요의 찬성적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논제 설정 배경

◇용어설명

◆근거1. 저급한 타문화의 유입은 청소년에게 유해하다.

◆근거2. 타문화의 유입은 고유문화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근거3. 문화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근거4. 외국의 문화 산업이 국내 문화 산업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

◆결론


본문내용
둘째, 폭력적인 미국문화가 청소년의 정서를 해친다.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비디오 또는 컴퓨터 게임, 예를 들어 GTA나 Fostal 등의 게임 등은 청소년 혹은 아동들에게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정서를 해칠 수 있다. 게임 속에서의 폭력적 행위를 현실세계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여기거나, 폭력적인 행위를 정당하게 받아들이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영화나 게임뿐만 아니라 총기 소유가 가능한 점이나, 갱 문화가 만연한 것 또한 미국문화를 한층 더 폭력적으로 만들어준다.이러한 폭력적인 미국 문화는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나 아동들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으며, 실제로 모방범죄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세계적인 히트작 그랜드 세프트 오토(GTA) 시리즈는 대중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폭력게임의 대명사로 유명하다. 이 게임에선 무차별적인 폭력과 살인 방화가 허용된다. 길거리 성매매 여성들과 관계를 맺고 잔인하게 살해 하거나, 길가는 행인을 차로 치어 죽일 수도 있다. 게임 내 경찰도 있지만 쉽사리 추적을 따돌릴 수 있어 무용지물이다. 아무런 이유도 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살인을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다. GTA는 게임과 관련된 모방범죄도 심각하다. 태국에서는 19살의 남학생이 GTA의 살인 장면을 모방해 택시 운전수를 칼로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체포 당시 가해자 학생은 “현실에서도 게임과 같은 상황을 경험해 보고 싶었다.”고 증언해 충격을 준바 있다. 이런 반사회적인 내용 때문에 GTA 시리즈는 독일, 호주 등 일부 국에서는 발매금지된 상황이다.1)

1)기사-죽이는 게임? 폭력성 한계수위 넘었다.(정경뉴스, 2010.4.6)

◆근거2. 타문화의 유입은 고유문화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첫째, 판소리나 전통무예 등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타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은 판소리나 전통무예 등과 같은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국, 일본의 상업적인 대중문화나, 서구적 문화 양식을 우선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은 적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고유문화의 성장을 위해 시간이나 자원을 투자하는 대신, 상업적이고 소비적인 면이 큰 타문화에 더 많은 주의를 돌리고 있다. 예를 들어 윈드서핑, 스키, 행글라이더, 골프, 스킨다이빙 등의 서구 문화적 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