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

 1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1
 2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2
 3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3
 4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4
 5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5
 6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6
 7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7
 8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8
 9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9
 10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10
 11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이론 일반 적응 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트레스의 어원
2. 한스 샐리에 소개
– 스트레스의 과학적 영역화
3. 한스 샐리에의 스트레스 배경과 개념
– 정상 스트레스와 병적 스트레스
4. 일반 적응 증후군
1) 경보기(AR: alarm reaction)
2) 저항기(resistance reaction)
3) 고갈기(stage of exhaustion)
5. 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변화
6. 우리 나라의 스트레스 유형
7.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
본문내용
2. 한스 샐리에 소개 - 스트레스의 과학적 영역화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헝가리 태생으로 캐나다에 이민을 온 한스 샐리(Hans Selye)가 1950년대에 쓴 "삶의 스트레스"(life stress)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시작되었다. 한스 셀리에(Hans Selye)의 스트레스에 대한 생리적 반응에 대한 연구는 1936년에 이미 발견 되었다. 한스 셀리에(Hans Selye)는 이미 의과대학에 다닐 때부터 스트레스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동물에게 독을 주사기로 주입 시킬 때마다 그 동물이 부신 호르몬 샘(Adrenal gland)이 커지고 임파구가 수축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트레스가 계속 되었을 때 그 동물의 위와 장에서 궤양이 발생하였다. 그는 이미 10년 전에 의과대학 학생이었을 때 위궤양, 관절염,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이 스트레스 때문으로 보고 이것을 연구하여 마침내 스트레스 이론인 적응 일반화 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이란 이론을 발표했다. 적응 일반화 증후군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인체는 다음의 3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것이다.

3. 한스 샐리의 스트레스 배경과 개념 - 정상 스트레스와 병적 스트레스
“고통을 유발하든지 기쁨을 만들어 내든지 간에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신체의 비특이성 반응”

스트레스 학설 선구자 중 한 사람인 한스 셀리에 박사는 스트레스를 `정상 스트레스(Eustress)`와 `병적 스트레스(Distress)`로 구분한다.
정상 스트레스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이 매달 모의고사를 치르게 했을 때 이 시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새로운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정상 스트레스는 마치 아날로그 시계의 태엽과 같이 시계 침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일 수 있게 적당한 압력을 유지시킴으로써,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동인(動因)이라고 밝혔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강한 성취욕을 독려하고 삶에 활력소로 작용한다는 얘기다.
병적 스트레스는 입시준비 과정을 견디지 못하고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불면증 등 신체 증상에 이어 스트레스성 만성 신체질환으로 악화되는 것을 말한다.
한스 셀리에(Hans Selye)는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 감정만이 아니고 긍정적 감정도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부정적 스트레스는 마이너스 스트레스로 di-stress로 표현하고 긍정적 스트레스는 Eu-stress로 표현한다. 즐거움도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승진, 결혼 등 즐거운 감정도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