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

 1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1
 2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2
 3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3
 4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4
 5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5
 6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2. 이일내(李一來, 1903~1978)
3. 박태현(朴泰鉉, 1907~1993)

Ⅲ. 동요의 사례
1. 봄비
2. 고향의 봄

Ⅳ. 동요의 치료적 역할

Ⅴ. 동요와 동시의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들의 생활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어린이들의 가요인 동요는 짧고 선율적이고 외우기 쉬우므로 흥미롭고 비압력적인 상황에서 문화를 배우는데 필요한 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면에서 동요를 통하여 단어의 개념, 쓰기의 형식 등을 자연스럽게 획득하도록 도울 수 있다. 따라서 동요의 교육적 가치를 언급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준다. 동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반복적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반복적 요소는 어린이의 기억과 이해를 돕고 즐거움을 준다.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동요는 의미를 모르면서도 쉽게 암기될 수 있으며, 읽는 흉내를 내는 동안 진정한 읽기를 시작하게 되므로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어휘의 발달을 돕는 데 큰 자극제가 된다.
어린이의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준다. 다양한 소재를 가진 동요는 생활체험의 범위가 좁은 학습장애아에게 경험의 폭을 넓게 해 주며, 현실 세계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동요의 특성 중 하나가 혼자서 하는 놀이보다는 집단놀이를 증진시켜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동요는 대부분 동적이고 경쾌한 속성을 가진 2음보율의 운율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동요의 박자와 리듬감은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가치를 갖는다.

Ⅱ. 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양악은 서양찬송가로 시작되어 이상준, 김인식, 백우용 등이 작곡한 '창가'의 보급·애창으로 이어졌다. 그런데 이러한 창가 중에는 서양찬송가보다는 일본 창가의 영향이 더 두드러진 듯한 느낌이 많다. 이 '창가'에 이어 등장한 것이 '동요'이다. 우리나라의 동요는 윤극영 동요 작곡집 제1집 「반달」이 출판된 1926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하나의 상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수정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박태준 작곡의
참고문헌
기청,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부르게 하자,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육, 1993
김공선,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김종철, 어린 꿈나무 : 밝은 노래 고운노래,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3
교육부, 음악 5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육부, 1992
이홍수외 4인,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종음악출판사, 1992
한용희, 우리들은 새싹들이다 : 우리 동요 365곡집, 삼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