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

 1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1
 2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2
 3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3
 4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4
 5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5
 6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6
 7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7
 8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8
 9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9
 10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10
 11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영양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방법

Ⅲ.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식생활 교육내용의 변화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은 과거와는 달리 가정과 그 주변 환경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자주적인 생활인이 되도록 교육은 요구되고 있다.
실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의 경험을 통하여 미래 생활의 변화에 대처하고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기른다'고 구조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교육제도도 몇 차례에 걸쳐 바뀌었으며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실과교육 내용도 개편되었다. 특히 실과교육은 그 내용의 성격상 가정생활 및 사회적 변화와 관련을 크게 갖고 있다. 가정생활에서의 변화는 의생활, 주생활, 식생활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질적ㆍ양적 변화를 보이게 된다. 그 중 식생활은 그 사람이 처해 있는 지역적 환경ㆍ역사ㆍ문화ㆍ경제 및 식량자원의 공급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식생활의 양식이나 식습관은 지리ㆍ역사적 전통, 시대변화 등 주위 환경과 교육조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초등학교 학생은 아직도 감수성이 예민하여 식생활 전반에 대한 영양지식과 식품선택, 식습관, 식사예절 등의 기초지식을 구조화된 교육내용으로 형성하여 지도하기에 아주 효율적인 시기라고 본다. 또한 성장기 아동에게 식생활 교육을 통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에 실천 적용하는 일은 건강한 체력의 유지와 활발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일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초등학교 실과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영자(1986). 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혜자(1997). 초ㆍ중등 교과서 분석연구. 제 6차 교육과정의 가정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박상치(1987).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 제도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방기혁(2000). 실과 교육에서 교양농업교육내용의 변천과 전망. 한국실과교육학회.
서우석(2000).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그 전망. 한국실과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