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향가 다시쓰기 작품의 세계(고종석의 찬 기파랑, 제망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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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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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충담사
2.고종석
3.고종석 줄거리
4.고종석의 소설과 향가의 비교
5.현대시로의 변용 ‘찬곡’
6.향가와의 비교
7.현대시로의 변용 '기파랑을 기리는 노래’
8.향가와의 비교
9.월명사
10.고종석의
11. 줄거리
12.향가와의 비교
13.현대시로의 변용 ‘가을무덤’
14.향가와의 비교
15.현대시로의 변용 ‘월명’
16.향가와의 비교
17.원전의 계승과 변용
18.문화적 전통의 핵심
본문내용
이성복


고종석의 작품이나 원전인 향가처럼 그의 높은 인격이나 고고한 가치를 직접적으로 숭상하지는 않지만 잔잔하고 고요하게 나무의 가치를 노래함.

원전에서 쓰인 자연물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을 소재로 긍정의 대상을 노래함

송수권,

모두 누이의 죽음을 소재로 쓰인 작품이라는 점에서 공통점.

송수권의 작품 역시 불교적 윤회관이 밑바탕으로 깔려있는 작품

마지막 연을 살펴보면 누이의 환영과의 재회를 상상할 수 있는 내용으로 끝을 맺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유사점인 동시에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