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1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1
 2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2
 3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3
 4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4
 5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5
 6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6
 7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7
 8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8
 9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9
 10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의의,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특성,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사례와 모형,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 차이점과 공통점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유아 음악 교육] 모의수업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오르프 교수법 보고서
  • [리듬악기][연주][리듬악기 연주방법][리듬악기 연주시 주안점]리듬악기 종류, 리듬악기 연주방법, 리듬악기 연주시 주의점, 리듬악기 관련 시사점
  • 기악교육(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수업)방법, 기악교육(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수업)전략 분석
  • 소개글
    [오르프 음악교육][오르프 음악수업]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의미,영역,특징,목표,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 단계,적용사례,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Ⅱ.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특징
    1. 언어 리듬 지도
    2. 노래 부르기
    3. 신체 동작
    4. 즉흥 연주
    5. 악기 연주

    Ⅲ.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목표

    Ⅳ.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단계
    1. 시와 말리듬
    2. 3성부 말리듬 오스티나토
    3. 신체 타악기 합주
    4. 리듬 악기 합주
    5. 즉흥 연주
    6. 가락 만들기
    7. 노래 부르기
    8. 신체 표현하기
    9. 오르프 악기 합주/기악합주

    Ⅴ.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적용 사례

    Ⅵ.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방법
    1. 수업의 출발점으로서 즉흥연주
    2. 언어훈련
    3. 원초적인 악기의 활용
    4. 서로로부터 배우며 그리고 함께 배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르프 음악교육(음악수업)이론의 의미와 영역

    오르프는 독일의 뮌헨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독자적으로 화성을 분석한 리듬 중심의 악곡을 바탕으로 리듬교육의 새 방안을 창안하였고 유아들이 쉽게 연주 할 수 있는 타악기의 개조와 그 악곡을 만들어 냈다. 음악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말하기(speech)

    말하기는 오르프 접근방법의 중요한 특징으로 말의 형태로부터 리듬의 형태로, 또 노래로 점차 발전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리듬을 신체로 표현한 후 악기로 리듬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2. 노래부르기

    오르프의 음악지도는 말하기와 노래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험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가지 활동이 각각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즉 말의 리듬학습에 있어서 그 말로 노래만들어 부르기를 함으로써 리듬으로부터 선율이 발생하도록 이끌고 있다.
    참고문헌
    강성혜(1999),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01), 즐거운 생활 1-1·2-1 음악(3),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순이(2001), 칼 오르프의 음악교육, 그 발상 연구를 위한 그의 초기논문 소개, 음악교육연구 제20집
    조효임 외(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찰스레온하드 외(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