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개론] 사회적소수로서의 여성(페미니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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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학개론] 사회적소수로서의 여성(페미니즘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법의 의미
1. 법의 사회적 의미
2. 법의 형성과정에서의 여성 참여
3. 여성 참여의 확산과 여권 신장

Ⅱ. 법 속의 남성 편향성
1. 가족법
2. 근로법과 기타법

Ⅲ. 근현대 여성사건
나혜석 이혼 사건
1955년 박인수 사건
결혼퇴직제
여행원제 폐지와 신인사제도
김영오 성폭력 사건
서울대 신 교수 성희롱 사건

Ⅳ. 페미니즘 논쟁
1. 페미니즘
2. 페미니즘 논쟁

Ⅴ. 여권 신장을 위한 제도적 대책으로서의 법
1.호주제
2. 간통죄
3. 강간죄
4. 미혼모
5. 가정폭력

맺음말
본문내용
Ⅰ. 법의 의미
- 법의 의미를 규명하고 법이 중요한 성격으로 중립성을 가져야 함을 역설하고, 현실적 법이 중립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여성과 관련해 연구해본다.

1. 법의 사회적 의미

사람들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 교도소에서 독방에 오랫동안 억류되어 있던 사람들이 정신 이상 증세를 갖게 되는 것도 이것과 관계가 있다. 사회 속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주위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가급적 적게 주고 많이 받음으로써 자신만 편하려는 반사회적인 이기심도 가지고 있다. 이것을 통제하지 않고서는 원만한 사회생활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사회 규범이 생겨나고 사회관계가 점치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 규범도 나누어지고 복잡해진다.
그런데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성은 약해지고 이기심이 날로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 배경은 경쟁의 논리에 의해 움직이는 자본주의 사회의 원리와도 관계가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은 공동생활을 의미한다. 공동체 생활에 있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을 제한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행동의 기준이 되는 것이 사회 규범이다. 사회 규범은 결국 사회 구성원들이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게 하고 반대로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하도록 한다. 그렇게 해야만 공동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규범은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게 된다.
사회 규범은 출생과 함께 단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러나 간혹 규범에 어긋난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제재를 받게 되는데 이를 사회 통제라 한다. 사회 통제는 상벌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규범을 잘 지키면 상을 주고 어길 경우에는 벌을 받게 함으로써 규범이 지켜지도록 하는 사회 제도적 장치다.
사회 규범의 종류에는 관습, 도덕, 종교 규범, 법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회 규모가 커지면서 관습에서 도덕과 종교 규범 그리고 법으로 점차 규범의 중심이 옮겨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법(law)은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사회규범으로 공식화되고 제도화된 사회 규범이다. 사회 규범은 점차 혼합된 상태에서 분화되고, 단순한 내용이 복잡해지며, 사적인 제재에서 공적인 제재로 바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