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성장과 발달

 1  인간 성장과 발달-1
 2  인간 성장과 발달-2
 3  인간 성장과 발달-3
 4  인간 성장과 발달-4
 5  인간 성장과 발달-5
 6  인간 성장과 발달-6
 7  인간 성장과 발달-7
 8  인간 성장과 발달-8
 9  인간 성장과 발달-9
 10  인간 성장과 발달-10
 11  인간 성장과 발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성장과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복지와 인간행동
1.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2. 인간의 성장과 발달
3. 무엇이 발달을 일어나게 하는가?

II. 역사적 관점에서 본 인간 발달
1. 전근대 시대의 아동기
2. 아동기에 대한 현대적 관점

III. 인간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
1. 천성 대 양육 이슈(nature/nurture issue)
2. 능동 대 수동 이슈(active/passive issue)
3. 연속성 대 비연속성 이슈(continuity/discontinuity issue)
4. 지능과 지적 성장

Ⅳ. 동물행동학적(진화론적) 관점
1. 전통적 동물행동학의 가정들
2. 동물행동학과 인간 발달
3. 동물행동학 관점에 대한 비판

V. 생태학적 체계 관점(Bronfenbrenner)
1. Bronfenbrenner의 발달 맥락들
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공헌과 비판들

Ⅵ. 발달에 미치는 유전의 영향
I. 유전적 전달의 원리
2. 염색체 이상과 유전적 이상
3. 유전 상담, 산전 발견, 유전병의 치료
4. 행동에 대한 유전의 영향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와 인간행동
1.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1) 환경속의 인간
사회복지 전문직을 기본적인 대상은 인간이다. 인간이 더욱 행복한 삶의 과정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해서는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더 나아가 전체 사회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간적이면서 효과적인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전문직의 사회적 책임성과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전문직에서 이러한 사명을 이행하기 위하여 초점을 두고 있는 영역은 바로 인간과 환경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총체인 인간은 환경적 조건에 자신을 맞추어 가기도 하지만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삶의 능동적 주체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전문직은 가장 기본적인 학문 토대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인간에 대한 이해는 환경과 분리된 실체로서가 아니라 환경과 통합된 총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즉, 사회복지에서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이라는 관점이 유지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전문지에서는 인간과 환경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영역에 초점을 두고, 양자간의 상호교환을 통하여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양자간의 상호교환을 통하여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둔다. 특히 Ewalt(1980)가 사회복지전문직의 1차적 사명이 바로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듯이,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인간 이해의 도식은 사회복지전문지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환경 속의 인간이란 관점은 사회복지전문직의 이론 기반 구축과 실천기술의 발전 뿐 아니라 전문직 자체의 정체성 확립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Janchill(1699)은 환경 속의 인간이란 관점이 사회복지전문직을 조직화하고 고유의 특성을 규정할 수 있게 해주며, 전문직의 가치, 원조과정, 실천기술의 발전 그리고 전문직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적합한 방법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개인과 환경에 대한 이중적 관심을 가질 것과 이들 효과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가는 점을 역설하였다. 예를 들어 Bartlett(1972)는 개인의 대처능력과 환경의 요구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Germain(1979)은 인간의 적응능력과 환경의 양육적 특성의 이중성을 강조하였다. Germain과 Gitterman(1980)은 인간의 능력과 그 능력의 표현을 지지 또는 방해하는 환경적 속성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강조하였고, Strean(1971)은 개인은 환경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생리․심리학적 단위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2) 사회복지역사와 이중적 관점의 변화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이중적 관점이 사회복지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지만 개인과 환경 중 어디에 강조점을 두는가에 따라 이론적 기반과 실천방법이 크게 달라진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과정에 잘 나타나 있다.
미국의 사회복지역사 속에 나타난 이중적 관점의 변화를 예로 들어보겠다. 미국의 사회복지역사를 예로 사용하는 이유는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관련된 미국의 역사가 매우 전형적이며 설명에 유용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사회복지 전문직은 19세기에 일어난 두가지 사회적 운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하나는 자선조직협회의 역사와 동일시되고 있는 사회적 운동으로 개인과 가족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 운동에서는 개인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테스탄트 관점에 뿌리를 두고 있는 관계로,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이중적 관점에서 개인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또 다른 사회적 운동인 인보관운동은 빈민과 이주민에게 매우 복잡한 환경을 잘 이해시키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려고 하였다.
하고 싶은 말
인간성장과 발달에 대해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