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

 1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1
 2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2
 3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3
 4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4
 5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5
 6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6
 7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 지원제도 요약(프랑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프랑스 신문시장의 현황

1) 전국일간지
① 고급지

② 대중지

2) 지역일간지

2. 프랑스 신문의 위기

3. 프랑스 신문의 문제

1) 전반적인 상황

2) 감소하는 발행부수

3) 감소하는 광고수입

4) 높은 고정비용

3. 프랑스의 신문 지원제도

1) 직접지원제도

2) 간접지원제도
4. 최근 동향

1) 신문에 대한 대토론회

2) 새로운 지원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지역일간지
프랑스의 지역일간지는 전국일간지들보다 훨씬 많은 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렌느(Rennes)에서 발행되는 『우에스트 프랑스(Ouest France)』는 78만부에 달하는 발행부수를 자랑한다. 보르도(Bordeaux)에서 발행되는 『쉬드 우에스트(Sud Ouest)』는 발행부수가 30만부가 넘는다. 툴루즈(Toulouse)에서 발행되는 『레 데페쉬 뒤 미디(Les Dépêches du Midi)』는 20만부의 발행부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역의 특징적인 좌파 성향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 외에도 『레스트 레퓌블리캥(L'Est Républicain)』, 『미디 리브르(Midi Libre)』, 『데르니에르 누벨 달자스(Dernières Nouvelles d'Alsace)』등의 지역일간지가 있다.

2. 프랑스 신문의 위기

프랑스 신문은 지난 30년 동안 서서히 쇠퇴하고 있다. 독자들의 신문에 대한 신뢰 감소, 디지털 매체와 무료신문의 증가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1994년부터 2004년까지 10년 동안 전국일간지는 7.2%, 지역일간지는 14% 판매부수가 감소했다. 반면에 주간지와 무료신문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2006년 조사에 따르면 프랑스인의 97.2%가 한 달에 적어도 하나의 주간지를 읽는다. 이것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한편 신문 독자는 점점 노령화되고 있다. 2005년 프랑스 의회의 경제사회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일간지의 경우, 독자의 평균 프로필은 57세의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이다. 그리고 일간지를 처음 사게 되는 나이는 35세에서 40세 이후이다. 청년들이 일간지를 사기 위해 신문 판매소를 찾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이 신문 판매소를 찾는 경우는 대부분 자신들이 좋아하는 취미와 관련된 전문 잡지를 사기 위해서다.
프랑스 신문의 쇠퇴는 3~4만 명이 종사하는 신문 산업 자체를 위협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참고문헌

참고문헌
세계의 언론법세 신문 지원제도, 2009년 하권 통권 제 26호, 한국언론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