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시김새]민요의 의미, 민요의 유형, 민요의 배경, 시김새의 의미, 시김새의 종류, 시김새의 교과서국악곡 분류, 시김새의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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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민요의 의미

    Ⅲ. 민요의 유형
    1. 통속민요와 향토민요
    2. 민요권에 따른 분류
    1) 경토리권 : 서울, 경기도
    2) 서도토리권 : 평안도, 황해도
    3) 메나리토리권 : 함경도, 강원도 동부, 경상도
    4) 육자배기토리권 : 충청도 서부, 전라도, 경상도 서남부
    5) 제주도토리권 : 제주도
    3. 기능에 따른 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 의식과 관련된 민요
    3) 유희요

    Ⅳ. 민요의 배경

    Ⅴ. 시김새의 의미

    Ⅵ. 시김새의 종류

    Ⅶ. 시김새의 교과서국악곡 분류

    Ⅷ. 시김새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중과 구분하여 대중은 엘리트 문화에 맞서 자기 문화를 주체적으로 창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승문화보다는 수용문화에 한층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계층이며 친산업사회적 집단으로서 도시 근로자를 포괄하는 계층을 말한다. 요즘 민중우위의 사회에서 대중우위의 사회로 전환되면서 민요의 생산과 전승도 차츰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다.
    민요의 창조자요 전승자인 가창자의 모습의 변화에도 전승이 어려운 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가창자는 음악적 가창력과 문화적 창조력이 뛰어난 지휘자이다. 일마당에서는 일의 리더, 놀이마당에서는 놀이의 선두로서 메기고 받는 노래의 메기는 부분, 주고 받기식의 선창에서, 되받기식의 소리에서 요사선택하고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때로는 내리 부르기식 소리에서 듣는 사람 없이 혼자서 부르거나 아예 소리판을 압도하고 독주함으로써 절대적 위치에 서게 된다. 하지만 이런 가창자의 모습이 7,80대로 고인이거나 도회지로 이주하면서 시늉만으로 소리를 부를 뿐이다.
    단지 상여소리와 같은 의식요의 가창자는 사정이 약간 다를 뿐이다. 장례의식이 향촌사회를 중심으로 반드시 불러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면서 젊은 세대의 가창자가 전승을 담당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다.
    작품의 생산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예전에는 익명의 재능 있는 가창자에 의해 작곡, 작사된 최초의 소리가 다음 전승자의 기분, 체험, 개성, 사유방식에 따라 각 편이 재생산되었다. 또 그것을 받아 두 번째 각 편을 재생산하고 이것이 순차적으로 이어 전승되면서 무수히 많은 소리들이 재생산된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인물이라도 그것을 부를 때마다 새로운 각 편이 생기고 이 소리들은 복선적 전승체계를 지니면서 다르면서 같은 유형을 만들게 된다.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가창편, 서울 : 국립국악원, 2001
    ◉ 김영길, 정간보의 단계적 접근을 통한 민요단원의 교수 학습 전개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8
    ◉ 이동재, 한국민요의 음계와 가락지도의 단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찰스 R.호퍼,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 한국민요대전, 서울 : 문화방송(주), 1994
    ◉ Kowalchyk, Gayle.Lancaster, Alfred`s Basic Piano Library, 상지원 역, 알프레드 기초 피아노 라이브러리 청음교재 통합본 제1·2·3급, 도서출판 상지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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