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

 1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1
 2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2
 3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3
 4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4
 5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5
 6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6
 7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7
 8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8
 9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9
 10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
  •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성격,목표,내용,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지도상유의점,평가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이론,내용분류,문제점,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성격,내용,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평가,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적,동향,지도원리, 미술교육의 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슈타이너학교, 미술교육의 교사역할,내실화방안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성격,기능,내용구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평가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의의,동향,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창의성중심교육,미술이해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문제점,내실화방안
  • 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2. 학생 중심의 미술과 교육과정 연구
    3. 창의성과 미술교육의 관계 재정립
    4. 미술교육 이념의 정립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현황

    Ⅴ.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Ⅵ.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
    1. 학교에서 미술교과가 가르치기 쉽고 편하다
    2. 미술 생산 학습에만 치중한 미술시간의 운영
    3. 잘 그리는 미술교육의 오해
    4. 미술교육 평가의 주관성
    6. 외국교육의 사상이나 사례의 무분별한 도입
    7. 교사의 미술교육에 대한 자신감
    8. 미술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의 지나친 맹신과 활용

    Ⅷ. 미술과(미술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베티의 그림 교실 혁명` 중 첫 번째 책인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의 저자 베티 에드워즈는 `제대로 보기만 하면 누구나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 같이 열악한 환경에서 기능에 치우쳐 가르치게 되면 사물을 개념으로 보는 데에 익숙해지게 된다. 그래서 보고 그리지 않으니 `제대로 보는` 훈련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보통 9세까지는 양쪽 두뇌가 활발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언어를 담당하고 있는 왼쪽 두뇌는 서서히 발달하기 때문에 9세가 되면 왼쪽 두뇌 중심으로 교육하는 학교 교육과 더불어 오른쪽 두뇌가 오히려 퇴행하게 된다. 그래서 오른쪽 두뇌를 개발하지 않으면 왼쪽 두뇌로 사고하는 능력만 자라게 된다. 왼쪽 두뇌만 활발할 경우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이 모자라 부분적으로 보게되고 이는 결국 고정된 개념 속에서 닫힌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Ruth Straus Gainer & Harold Gainer, 1977). 베티 에드워즈는 이 보는 훈련은 오른쪽 두뇌를 활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녀는 수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미술의 재능에 대하여 연구해 왔다. 그녀는 말하고 쓰기 능력을 모든 사람에게 가르칠 수 있듯이 그림 그리는 능력 또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사람들이 그림 그리는 능력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결국 누가 `얼마나 잘 보았느냐`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베티는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 오른쪽 두뇌로 전환하는 방법을 시도해보았는데 남녀노소 관계없이 적용되며 특히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유치원 시기에 즉 객관화되어가면서 사물을 사실적으로 보기 시작하는 시기에 중요하다고 한다. 그녀는 스페리 교수의 뇌 분리설에 착안하여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이러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고 그려내는 과정 속에는 많은 인식작용이 들어있지만 첫째는 새로이 보는 법을 배우게 되고, 둘째는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창의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셋째는 통찰력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과 해결방법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1964년에 발표된 뇌 분
    참고문헌
    * 김정희 외 6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 김종수, 1318 미술여행, 동녘, 2008
    * 반경란 저, 그림으로 말하는 아이, 시공아트, 2010
    * 임염방 외, 미술과 교육(1),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 1987
    * 한국미술교육연구원, 아트예주, 한국미술교육연구원, 1997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