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 레포트

 1  여성복지 레포트-1
 2  여성복지 레포트-2
 3  여성복지 레포트-3
 4  여성복지 레포트-4
 5  여성복지 레포트-5
 6  여성복지 레포트-6
 7  여성복지 레포트-7
 8  여성복지 레포트-8
 9  여성복지 레포트-9
 10  여성복지 레포트-10
 11  여성복지 레포트-11
 12  여성복지 레포트-12
 13  여성복지 레포트-13
 14  여성복지 레포트-14
 15  여성복지 레포트-15
 16  여성복지 레포트-16
 17  여성복지 레포트-17
 18  여성복지 레포트-18
 19  여성복지 레포트-19
 20  여성복지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성복지의 개념
2. 여성복지의 배경.
3. 여성복지의 필요성
4. 여성복지법 및 정책

◎여성복지관련법
1. 가족법
2. 노동법과 남녀고용평등법
3. 여성발전기본법
4. 영유아보육법
5. 모자복지법
6. 모자보건법
7. 윤락행위등방지법
8. 아동복지법
9.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10.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11.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12. 성관련법

여성복지정책
�상담지원서비스
�시설보호서비스
�여성지원서비스

5. 현행 여성복지정책의 한계 및 비판
6. 여성복지의 대책 및 전망

직장여성의 복지
본문내용
1. 여성복지의 개념

여성 복지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않다. 왜냐하면 여성문제에 대한 시각이나 이데올로기가 다양하고 국가와 시대에 따라 다르며, 복지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한정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을 위한 사회복지가 무엇인가에 답하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 진행중이기 때문에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김인숙은 여성복지를 “여성이 국가나 사회로부터 남성과 동등하게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가부장적 가치관과 이에 근거한 각종 법, 사회제도를 개선하는 것뿐 아니라 여성개인의 능력을 고양시킴으로써 여성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차원의 모든 조직적활동 ”이라고 정의내렸다.
한국여성개발원에서는 여성복지란 여성이 국가와 사회로부터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받음으로서 여성의 건강, 재산, 행복의 조건들이 만족스러워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도시에 가부장적 가치관과 이에 기초를 둔 법, 기타 사회제도를 개선하는 것 등으로 여성의 인간다움 삶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실천적 노력을 표현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김미혜는 여성이 국가나 사회로부터 남성과 동등하게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으며, 이를 위해 가부장적 가치관과 자본주의에 의한 생산역할에 기초한 법과 기타 사회제도를 개선하여 양성평등의 사회를 실현하려는 모든 실천적 노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흥식 등은 모든 여성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성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구성원들이 공 사 차원에서 행하는 공동체적 노력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김정자는 여성의 인간존엄이 보장되는 평등사회를 추구함과 동시에 참여와 발전을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는 여성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구체적인 정책적 접근과 방법적인 실천을 주장하였다.
또 이근홍은 여성복지란 그 대상을 미혼모, 윤락여성, 가출여성, 근로여성, 저소득여성 및 학대받는 여성들과 같은 요보호여성은 물론 모든 여성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 및 민간이 행하는 모든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규정하기도 하고, 이혜경은 여성복지를 사회복지의 하위개념으로 규정하여 여성을 위한 사회복지로서 여성 개개인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 시도되어지는 자원의 재분배 노력들로 보기도 한다.
이렇듯 여성복지의 정의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소극적으로는 여성의 현실적 불평등을 개선하고, 적극적으로는 인간으로서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인 출발점을 가진다.

2. 여성복지의 배경.

사회복지의 역사를 통해 볼 때 여성을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영국의 Elizabeth구빈법에서였다. Elizabeth구빈법은 빈민구제 대상을 특성별로 구분하여 세분화했는데, 그 중 노동 능력이 없는 빈곤여성이 포함되어 구빈원에서 보호를 받았다. 이 시기의 요보호 여성은 임산부와 미혼모, 자녀를 부양하는 빈곤여성 등이었다.
그 후 자본주의 체제의 정착과 발전 과정에서 핵가족중심으로의 가족구조가 바뀌고 여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