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1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2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3
 4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4
 5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및 실학주의와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종교 개혁과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3. 루터의 교육사상
4.신교의 교육활동
5.교육사적 의의

Ⅱ. 실학주의와 교육
1.시대적 배경
2.실학주의의 발달
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종교 개혁과 교육

1. 시대적 배경

종교개혁은 하루아침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중세 말 유럽의 전면적인 변화의 과정 속에서 일어났다. 중세 말부터 인간성 회복을 지향하는 움직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교회의 권위는 실추되고 많은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은 사회적 특권과 막대한 부를 축적한 봉건귀족과 교회에 대한 투쟁으로 시작되었으며, 각국의 군주들이 지원한 운동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국왕이나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봉건 귀족이 모두 재정 결핍에 시달리면서 교회의 재산을 탐내고 로마로 유출되는 돈을 가로채려 하였으며, 장원제도의 붕괴로 농노 신분으로부터 해방된 농민들은 십일조와 같은 교회세에 대하여 회의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개성의 각성은 중세 말의 정신적 풍토를 변화시키며 교회의 획일적 통제를 무력하게 만들고 있었다.
독일의 종교개혁을 유발시킨 직접적 계기는 1514-1517년에 결처 진행된 면죄부 판매였다. 면죄부를 산 사람은 죄를 사하고, 신의 은혜로 말미암아 연옥행을 면할 수 있다는 등의 허무맹랑한 교리에 대하여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95개 조항에 달하는 반박문을 게시함으로써 본격적인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종교개혁의 근본사상은 신앙주의와 성서주의에 입각하고 있으며 교회나 신부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타율주의적, 간접적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는 자율적, 직접적 신앙으로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교권적 형식주의는 무너지고 개인적 내용주의가 등장하였다.

2.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종교개혁은 직접적으로는 종교의 모순에 대한 개혁이었지만 사회 전반에 걸친 사회운동이었으며 문화운동이었다. 또한 현실적으로 형식화된 교권과 타락한 승려에 대항하기 위한 합리적 수단으로서 교육받은 인간의 지성과 이성에 의존하였기에 교육개혁운동이기도 하였다.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서의 독일어 번역을 통하여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루터에 의해 성서가 일상 독일어로 번역됨에 따라 모든 국민이 복음을 직접 읽을 수 있게 됨으로써 보통교육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둘째, 실용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데 기여하였다.
셋째,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의 조화를 도모하여 현실적인 사회발전을 강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