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

 1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1
 2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2
 3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3
 4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4
 5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5
 6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6
 7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7
 8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편적 초등교육의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의 중요성
2. 초등교육이 다른 목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 교육지원 project
4. 한국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
5. time table
본문내용
1.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의 중요성
목표2.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
세부목표 3. 2015년까지 전 세계 아동이 초등교육의 전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함

교육 분야는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인 빈곤감소 중점 분야다. 빈곤의 악순환을 끊고 국민이 보다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균등한 교육 기회라는 사회적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교육은 개도국 발전의 가장 근간이 되는 분야 중 하나로 개인의 다양한 잠재 능력을 사회 및 경제개발 실현으로 이끄는 필수 수단이다.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의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1999년 초등학교 연령에 있는 아동 중 1억 3백만 명의 아동이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중도 포기하였으나, 2006년에는 이 연령대의 전체 인구는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는 아동의 수는 7천3백만 명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보편적 초등교육 등록 성장률은2006년 90%로 올랐다.

지적 빈곤(Intellectual poverty)은 지식의 빈곤(Knowledge poverty)이라는 절대적 개념을 넘어서서 타인에 대한 상대적 박탈(Relative deprivation)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때 나타나는 상대적 박탈감은 자원이나 생활양식에 따른 상대적 관점이기에 그들이 느끼는 박탈감은 불평등을 넘어 스스로의 자존감을 낮추어 자신들을 하위 계층 문화(Sub-culture hierarchy)로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빈곤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보다는 순응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2015년까지 모든 어린이들이 초등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도록 한다는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공식적인 초등학교 취학연령에 도달한 어린이들이 교육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목표달성을 위한 일부일 뿐입니다. 초등교육을 완전히 이수하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수백만 명의 어린이가 초등교육의 기회를 얻지만 결국 중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많은 개발도상국가에서 교육 분야는 만성적인 자원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수많은 어린이들이 기본적인 소양을 쌓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편적 초등교육의 달성이라는 목표 하에 광범위한 개혁과 실질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할 것입니다. 먹고 살기 급급한 개발도상국의 국민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실력 있는 교사들을 양성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재원을 마련하여 모든 어린이들이 정규교육 과정을 완전히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