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

 1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1
 2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2
 3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3
 4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4
 5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5
 6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6
 7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7
 8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8
 9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각심리] 10장. 지각과 행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생태학적인 지각 접근법
1.생태학적 접근의 시작
2.광학 흐름
3.결 기울기
4.행위지원성

2)환경에서 항행
1.사람들은 흐름 정보를 이용하는가
2.흐름은 앞으로 향하기를 정할 때 항상 필요하지는 않다
3.흐름, 자세 그리고 균형
4.항법의 생리학: 뇌의 신경세포

3)숙련된 행위
1.공중회전
2.뜬 공 잡기

4)감각과 운동기능의 생리학적 연결
1.두정엽의 손상효과
2.두정엽 신경세포의 성질
3.전운동 피질의 거울 신경세포

본문내용
10장. 지각과 행위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지각과 행위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운동선수들은 지각과 행위의 관계를 모니터링하여 자신의 몸 여러 부위들 간의 동작, 몸 전체의 동작과 환경 간의 관계를 조절하면서 보다 완벽한 기술을 해내기도 한다. 지각은 환경 속에서 움직이거나 환경에 반응할 때 발생하며, 지각의 결과로 행위가 나타나게 된다.

1)생태학적인 지각 접근법
생태학적인 지각 접근법은 자연환경에서 발생하는 지각의 연구에 주목하고 사람이 환경에서 움직이는 방법 간의 관련을 강조한다.

1.생태학적 접근의 시작
1950-60년 사이에 이루어진 전통적 지각 연구방식은 실험실에서 관찰자의 머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어놓고 연구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Gibson은 전통적 방법으로는 비행기를 착륙시키는 조종사가 활주로와 자신의 위치를 판단하는 것 같은 상황, 즉 관찰자가 움직일 때 목표지점과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판단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없다고 여겨 ‘환경에서 움직이는 관찰자가 사용하는 정보’를 찾아냈다.

2.광학 흐름
광학흐름은 관찰자가 움직일 때 환경에서 지각자의 눈으로 들어오는 빛(자극)의 흐름을 말한다. 차를 타고 지나갈 때 가까이 있는 것은 빨리 확대되어 보이고, 멀리 있는 것은 느리게 확대되어 보이는 움직이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차와 거리 간의 함수로 발생하는 흐름에서의 차이를 흐름의 기울기라고 하는데, Gibson은 흐름의 기울기가 관찰자의 속도와 관찰자가 가고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했다. 광학흐름을 화살표로 표시했을 때 화살표의 길이가 흐름의 속도를 나타낸다고 하면, 비행기 조종사가 활주로를 비행할 때 가까이 있는 앞쪽은 화살표가 길어 흐름이 빠르고 멀리 있는 지평선 쪽은 화살표가 짧아 흐름이 느리다. 광학흐름에서 흐름이 없는 지점은 관찰자가 향하고 있는 목표지점으로, 확장의 초점이라고 불린다.

확장의 초점(연두색), 흐름의 기울기

광학흐름의 정보의 특징 중 하나는 스스로 생성한 정보라는 것으로, 관찰자가 움직일 때 흐름이 생성되고, 흐름은 관찰자가 계속해서 움직이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패턴이 반복된다. 또 다른 특징은 불변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불변성은 조건이 달라져도 변하지 않는 속성으로, 관찰자가 환경에서 움직이더라도 변하지 않는 속성을 핵심 불변성이라고 한다.) 광학흐름에서 확장의 초점은 사람이 향하는 목표지점 중앙에 있어 속성이 변하지 않는다.




3.결 기울기
불변정보를 제공하는 또 다른 기제는 결 기울기이다. 한 장면에서 같은 간격으로 배치된 요소들을 먼 거리에서 보면 모양이 더 조밀해지지만 관찰자가 어느 쪽으로 움직이든지 기울기가 계속해서 정보를 주기 때문에 불변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즉, 기울기가 주는 정보로 인하여 그 장면에 있는 물체의 크기나 거리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