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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 기본사상
3. 교육사상
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본문내용
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① 의의
듀이의 철학은 인간 지성과 민주주의에 토대한 지성주의 철학이다. 그가 강조한 지성은 전통적인 이성 및 지력과 구별되며, 심리학적 속성으로서의 지능과 구별된다. 그것은 능동성, 실험성, 탐구성, 창조성, 협동성, 조직성, 개방성 등을 갖는다, 그는 이 같은 속성을 지니는 지성을 구비하고 선용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일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사회개혁의 지표로 삼았다. 그는 교육이 육성해야 할 덕목으로서 개방적인 정신 및 태도, 건전한 판단력의 배양, 공동체 의식 및 참여, 부단한 자기학습 등을 든 바 있다. 이것들은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덕목들이다.
듀이의 지성주의 철학에 비추어 볼 때, 우리교육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그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지성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입시에만 얽매여 교육의 본령에서 괘도이탈하고 있는 교육제도가 제자리를 찾아야 하고, 전통적인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이 동시에 개혁되어야 한다.
20세기 전반부에 형성된 듀이의 철학이나 주장을 21세기에 적용하는 일, 특히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 사회에 적용하는 일은 물론 위험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의 사회적 변화에 대한 진단과 그 진단에 따른 처방을 지성에서 발견하고 적용하려한 그의 철학은 어느 정도 설득력과 보편성, 일반성을 지니는 것으로 생각된다.
② 비판
(1) 교육에 대한 과잉 기대
듀이는 민주적 교육원리를 설득력 있게 전개함으로써 이론적 수준에서 현대교육의 지도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천적인 면에서는 그의 이론이 그가 원하는 만큼 이론답게, 즉 교육실천을 인도할 만큼 적용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듀이는 교육을 사회의 최고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민주적 사회의 보장이라고 말하였는데 이는 교육에 대한 과잉 기대로 보인다. 교육에는 확실히 사회의 자기개조 기능이라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교육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사회의 민주화는 저절로 가능하다는 논리는 지나치게 낙천적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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