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학의 전개, 의미와 가능성(요약)

 1  대중문학의 전개, 의미와 가능성(요약)-1
 2  대중문학의 전개, 의미와 가능성(요약)-2
 3  대중문학의 전개, 의미와 가능성(요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학의 전개, 의미와 가능성(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 범주와 개념

2. 대중, 독자 그리고 대중문학

3. 대중문화의 전개

4. 대중문학의 의미와 가능성
본문내용
1.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 범주와 개념
대중문학 : 대중적인 시들을 포함해서 판타지. 과학소설. 무협소설. 연애소설. 역사소설. 추리소설. 인터넷소설. 팬픽 등 수많은 하위 장르들을 포함하는 큰 개념.
장르문학 : 각 장르별로 고유한 서사규칙과 관습화한 특징들이 있어서 작가나 출판사가 독자들에게 작품에 대한 특별한 정보를 주지 않아도 누구든지 책을 펼쳐드는 순간 그것이 어떤 장르에 해당되는지 알 수 있을 만큼 경계성이 뚜렷한 작품들을 가리킨다.
공식문학 : 대중문학에 내제된 분명한 특징들. 이를테면 누구든지 알고 있는 뻔한 플롯들. 값싼 감상주의. 통속성. 영웅주의. 도피주의. 상투성. 해피엔딩. 권선징악. 대중추수성 등이 바로 대중문학을 공식문학으로 규정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들이다.
통상 대중문학 : 경멸과 폄하의 뜻. 상업주의 문학이라든지 통속문학 같은 용어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러나 이들 용어는 아직 엄정한 학습적인 검토나 합의 없이 상황에 따라 자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중소설의 개념과 범주
1. 현실경험에 비추어 대중소설이라고 생각되는 작품들
-대중들을 겨냥해서 창작되고 출판된 상업적. 대중적 지향이 분명한 작품
-대중들의 삶과 이야기를 흥미롭게 다루는 통속적인 작품
-대중들이 즐거움을 얻기 위해 읽는 오락물로서 특별한 학습과 훈련 없이도 쉽게 읽고 소비할 수 있는 작품들
2. 근대사회의 도래와 함께 상업성을 띠고 등장한 문학상품들. 곧 대중들의 위안과 오락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관습과 규범에 순응하는 한편, 어떤 패턴과 도식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공식문학과 장르문학 성격이 더욱 분명한 작품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3. 모든 정의에서 금기시되는 방식. 이른바 반정립적이고 부정적인 방식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중문학은 정전의 목록에서 배제된 작품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문적인 연구기관에서 연구되고 교육을 목적으로 선정된 모범적인 텍스트들 또는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보존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널리 인정받는 고상한 작품들, 이른바 정전 목록에서 배제되었거나 명시적(또는 묵시적)으로 대중소설로 간주되는 작품들이 그러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