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우주관
현재의 우주는 블랙홀(black hole)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나의 點으로부터 점차 확산․전개되어 오늘의 우주가 되었다. 이 우주는 본래 한 덩어리였고, 서로 구분도 되지 않는 渾然한 一體였다. 이는 하나의 작은 受精卵이 자라서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띠는 것과 유사한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동양과 동양인간관
우리가 인간의 자기이해 즉 인간관에 관심하는 것은 단순히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의 학문적인 접근만은 아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가? 바람직하고 의미있는 참된 생은 어떤 인생관으로 실현될 수 있는가? 바로 삶의 절실한 문제와 관심에서 제기하고
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을 모두 안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의 그림을 말하는 것이었다.
동양의 회화는 서양의 예술이 사실(寫實)로서 대변된다면 동양의 우주관과 그 사유구조를 근간으로 하여 생성된 예술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의 예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