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

 1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1
 2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2
 3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3
 4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4
 5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5
 6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6
 7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7
 8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8
 9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9
 10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10
 11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대][염상섭 소설][작가][작품분석][작품감상]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Ⅲ.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가
1. 시대적 현실 인식
2. 세정(世情)과 서민의식(庶民意識)
3. 사실주의(寫實主義)

Ⅳ. 삼대(염상섭 소설)의 등장인물
1. 조상훈과 조의관의 갈등
2. 여자들 간의 갈등
3. 홍경애 문제로 인한 상훈, 덕기 사이의 갈등

Ⅴ.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분석

Ⅵ. 삼대(염상섭 소설)의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삼대󰡕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하나는 조의관을 중심으로 한 부르주아 집안이고 다른 하나는 김병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세력이다. 소설은 이 두 세력의 긴밀한 연관 속에서 진행되는데 그 각각의 생생한 실상 속에서 그것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면서 그것으로부터 떠나려고 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조덕기와 이필순을 통해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조의관은 전통적 양반이기보다는 구한국 시대를 전후하여 돈을 벌어 그 돈으로 양반을 사서 행세하는 인물이다. 그런 점에서 염상섭의 다른 소설에 자주 나오는, 전통 양반 집안의 출신으로 한일합방 이후에 귀족 등의 칭호를 받으면서 행세하는 인물과는 전혀 다른 계통이다. 노론 출신으로 전근대 사회에서 양반의 자리를 누리다가 일제하에서는 귀족의 칭호 속에서 거죽으로 계속하여 지위를 누리는 그런 인물들은 실제적으로는 금력이 없는 반면, 조의관처럼 양반 출신은 아니지만 돈을 많이 벌어 근대 사회에서 행세를 하는 인물은 실제적으로 엄청난 재력을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삼대(염상섭 소설)의 내용요약

소설 삼대는 조씨 집안의 사람의 이야기로서 할아버지인 조의관, 아버지인 조상훈 그리고 아들인 조덕기. 이렇게 삼대가 겪는 갈등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덕기의 아버지 조의관은 일찍부터 그의 아버지와 관계가 좋지 않아 그의 첩인 홍경애와 나와서 살고 있었다. 일명 부잣집 손자인 덕기는 자신과는 어울리지 않는 마르크스 보이인 김병화와 절친한 친구 관계이다. 김병화는 아버지가 목사이지만 서로 관계가 좋지 않았고 그 때문에 마르크스 주의자가 된 것이라 변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수길(1990), 염상섭의 삼대 연구, 경희대학교
박용선(2002), 염상섭 삼대 연구 : 갈등 구조에 따른 담론 양상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윤종준(2005), 학습자 중심 소설교육 방안 :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장해옥(2003), 염상섭의 삼대와 취우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전혜진(2007), 염상섭의 삼대 연구 : 신경증적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최금주(1987), 염상섭 삼대의 인물상을 통해 본 작가 의식, 부산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