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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불교불상의 의미

    Ⅲ. 불교불상의 유형
    1. 보살상(菩薩像)
    1) 대세지보살상(大勢至菩薩像)
    2) 관음보살상(觀音菩薩像)
    3) 보현보살상(普賢菩薩像)
    4) 문수보살상(文殊菩薩像)
    5) 십일면관음보살상(十一面觀音菩薩像)
    6)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
    7) 약왕보살상(藥王菩薩像)
    8) 월광보살(月光菩薩)
    2. 신장상(伸長像)
    1) 팔부중상(八部衆像)
    2) 인왕산(仁王山)
    3) 사천왕상(四天王像)
    4) 제석천상(帝釋天像)
    5) 범천상(梵天像)
    6) 12신장(十二身將)
    3. 그 밖의 불상
    1) 나한상(羅漢像)
    2) 비천상(飛天像)
    3) 가릉빈가상(迦陵頻伽像)

    Ⅳ. 불교불상의 표현방식

    Ⅴ. 불교불상의 수인
    1. 지권인
    2. 항마촉지인
    3. 여원인과 시무외인
    4. 전법륜인(길상인)
    5. 법계정인(선정인)
    6. 설법인
    7. 합장인
    8. 연화합장인
    9. 금강합장인
    10. 금강권인
    11. 아미타정인(九品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미술은 최초(最初)의 불교사원(佛敎寺院)인 기원정사(祈園精舍)나 죽림정사(竹林精舍)의 성립과 동시에 발생했으며. 불교도들에 의한 조형(造形) 활동의 시작은 불멸(佛滅) 후로 부처가 열반(涅槃) 후 세워진 8탑의 건립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석가모니불이 열반에 드시자 당시 독실한 불교8국의 왕들이 사리(舍利)를 공평하게 나누어 탑을 세우게 되는 데 이를 근본 8탑이라 한다.
    이렇게 설립된 탑은 불교건축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 불가결한 것이 되면서, 불교에만 있는 건축양식으로서, 불탑(佛塔)에 대한 숭배사상은 더욱 성행하여 아쇼카왕이 8만 4천 탑을 건립했다는 전설이 있을 정도이다.
    탑은 절의 중심이자 불교도의 주(主) 예배대상이고 불교미술의 주류(主流)였다.
    탑은 원래 벽돌을 복발형식으로 쌓은 단순한 구조로 건축적인 의미는 그리 크기 않지만, 여러 가지 조각을 하고 탑체(塔體)를 채색(彩色)하여 장식적인 면이 상당히 발달했음을 보여 준다.
    장식 내용은 주로 석존 생애의 중요한 장면이라든가 자타카(本生經 : 석존의 전생이야기)를 주제로 한 조각이 많이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고타마 붓다의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A.D 1세기경이 되면서 붓다의 모습이 등장하는데, 본생도(本生圖)나 불전도(佛傳圖) 등에 붓다가 표현되기 시작하면서, 불상만 단독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 문명대(1974), 한국불교미술의 특수성과 보편성, 불상조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 백승길(1978), 불상 , 불교미술 의 세계, 공간사
    ․ 신대현(2010), 불교문화재 설명문, 문제있다 : 불상 1, 대한불교진흥원
    ․ 이용애(2009), 불상과 불교의식에 나타나는 수인의 비교연구, 동국대학교
    ․ 이상임(1995), 우리나라 불상의 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최선일(2009), 조선 후기 조각승과 불상양식의 변천, 한국미술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