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

 1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1
 2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2
 3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3
 4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4
 5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5
 6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6
 7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7
 8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8
 9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9
 10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10
 11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정책론] 노인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노인복지의 개념
(2) 노인정책의 필요성

Ⅱ 본론
(1) 독일의 노인 정책
(2) 한국의 노인 정책

Ⅲ 결론
(1) 노인복지의 전망
(2)노인복지의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1)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 중 특히 노인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여 노인복지를 이룩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란 모든 노인의 경제적 안정, 직업, 주택, 가족생활, 의료 위생, 교육 문화, 오락 등 사회적 대책 또는 노인을 위한 사회적 정책 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제반 활동 이라 할 수 있다.

(2) 노인정책의 필요성
경제적 생산량 증대와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전 세계의 노인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계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960년 5.3%, 1980년 5.9%, 1992년 6.2%, 2000년 6.9%를 나타냈으며, 2020년에는 9.3%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60세 이상 인구를 기준으로 하면, 약 60억 명의 세계인구 중 기준 이상의 인구는 약 5억 8천만 명으로 9.7%에 달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으로 불리는 OECD 국가의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평균 13.3%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의 선진국들은 일본과 더불어 이미 고령화 사회가 아닌 고령사회로 진입했으며 유럽국가 중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은 나라는 이탈리아 18.2%, 그리스 17.9%, 스웨덴 17.4%, 스페인 17%, 벨기에 16.7%로 심각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인구 구조에 있어서 서구 선진국들은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아프리카 대륙은 고령 인구의 비율이 매우 낮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급속한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인구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서구 사회보다 뒤늦게 고령화가 시작된 일본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서구 선진국에 비해 매우 빠른 고령화 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노령인구의 증가 뿐 아니라 노령인구의 증가와 관련한 사회문제, 사회의 구조적변화, 노령인구의 건강 증진과 같은 과제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고령화와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정책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Ⅱ 본론
(1) 독일의 노인 정책
1) 수발보험
1. 수발 용어의 의미
플레게(Pflege)란 독일어 용어는 보살피고 도움을 준다는 뜻으로서 일본어의 개호(介護)를 의미한다. 개호(介護)라는 용어를 한마디로 설명한다면 “원조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영어의 케어(care)라 할 수 있다.
수발은 “불편한 거동을 도와 돌본다.”는 전반적인 의미를 함유하고 있으며, 수발보험은 개호보험, 장기요양보험이라고도 불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