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

 1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1
 2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2
 3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3
 4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4
 5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5
 6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6
 7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7
 8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8
 9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9
 10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10
 11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11
 12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심리학] 여성과 남성의 성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능력에서의 차이
1.언어적차이
2.양적차이
3.창의성
4.육체적 능력
5.인지능력
6.공간능력

Ⅱ.성격에서의 차이
1.사회성,사랑
2.감정이입
3.의존성
4.양육성
5.공격성

Ⅲ.성차의 원인
1.생물학적 원인
2.사회문화적 원인

Ⅳ.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능력에서의 차이
1.언어적 차이
1)이야기 하나;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들은 언어능력에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MccobyJacklin(1974)에 따르면 이러한 능력의 차는 발달 단계의 초기에서부터 나타나 여아들은 남아들에 비해 첫 단어를 말하는 시기가 빠르며 발음 등에서 대체로 우수하다고 한다. 특히 여성들은 언어적으로 제시된 검사에서 그렇지 않은 검사들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그룹의 연구들은 언어능력에서의 성차는 일반인들이 인식하는 것처럼 크지 않다고 보고한다. Hyde와 Linn(1988)은 그들의 연구를 통해 언어능력의 몇몇 하위 영역들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우수하기는 하지만, 전반적 언어능력에서의 성차는 수리능력에서 만큼 두드러지지는 않는다고 밝힌다.
또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여성의 우수한 언어능력은 실제 검사를 통해 보면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여성이 언어능력이 뛰어나다고 받아들이는 이유는 여성들이 갖고 있는 비언어적 소통 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비언어적 소통 기술에서 뛰어나며 따라서 더 적은 노력을 들이고도 남성들보다 쉽게 타인들의 감정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이다.

2)이야기 둘;
남자의 거짓말과 여자의 거짓말
어느쪽이 거짓말을 많이 하는 가는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다. 다만 대부분의 거짓말이 방어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남자위주의 사회에서는 자연히 여자가 더 거짓말을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다만 현재는 양성평등, 혹은 여성우월주의 사회라서 오히려 남자가 거짓말을 많이 할수도.....)거짓말을 하는 형태로는 우선 남자는 논리적으로 짜맞추려고 애를 쓴다. 잘못을 저지르고 나면 상대방에게 뭐라고 변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과 작전을 짜는데 전념하는 것이 남자다. 다만 이렇게 쌓아진 논리는 예상외로 허무하게 무너지기도 한다. 차분히 논리적으로 따져 물어 들어가면 거짓말은 탄로나기 마련이다. 남자는 지능적 완전범죄를 노리기 때문에 긴장되고 어색한 점이 많아 얼핏 보아도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여자는 논리보다는 감각과 공상을 앞세워 실감있게 부풀린다. 단어 하나하나에 대한 묘사가 뛰어나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한치의 이상함도 찾을 수 없게 한다. 남자와 비교해 보았을때 여자는 비교적 단순한 사실에 분위기 까지 곁들이기 때문에 그 거짓말은 듣는 사람이 진실된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논리적 모순은 금방 발견하기 쉽다).
참고문헌
*서서 오줌누는 여자 치마입는 남자;정부효;무한;2001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존 그레이;친구미디어;1998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바바라 피즈; 가야미디어;2000
*http://kin.naver.com/?frm=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