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

 1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1
 2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2
 3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3
 4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4
 5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5
 6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6
 7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7
 8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8
 9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육사의 생애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1. 저항의식

2. 망국의 비애

3. 가치 지향적 세계인식


Ⅲ. 문학사적 의의

▣ 참고논저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육사 이원록은 식민지 시대의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초월한 시인임으로 해서 우리 근대시사에서 '저항시인', '민족시인', '청포도시인'이라는 닉네임이 이름 앞에 붙어 그의 시와 함께 널리 알려져 있다.
육사는 아은 이가호를 아버지로, 의병장 범산 허형의 딸 김해 허씨를 어머니로 6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퇴계의 14대손이요, 범산 허씨를 외가로 둔 육사이기에 그는 부계의 한학과 모계의 기개를 혈통으로 후일의 그의 문학과 행동의 근원을 이루었다.

육사는 1925년 그의 형제 원기, 원유 형제와 의열단에 가입하였고 1927년 의사 장진홍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탄사건에 연루되어 원기, 원유 형제와 함께 대구 형무소에 3년형을 받고 수감되어 1944년 1월 16일 새벽 5시 북경감옥에서 순의하기까지 17회나 투옥되었던 그는 저항과 투쟁으로 일관된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의 가계와 남다른 행적으로 다대한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것이다.
일제 식민지 치하의 암울한 민족사적 수난의 시대를 치열한 저항의 정신으로 맞서 싸워 나갔던 대표적 민족 시인, 그가 이육사이다. 행동하는 지성의 시인, 비극적 초월과 초극 의지, 절명지의 꽃 등으로 불리어지는 시인 이육사의 생애와 작품 세계는 오늘날 가장 고귀한 문학적 유산의 하나로 남아 있다.
억압의 현실, 민족 말살의 참담한 역사적 상황에 온몸을 던져 응전했던 인간의 모습이 이육사이다. 민족적 양심을 끝내 지켜 내면서 격렬한 저항과 투쟁의 삶을 살았고, 그러한 정신의 치열성을 시로써 승화해 낸 몇 안 되는 시인이 이육사였다.
참고문헌
1. 조창환. 『이육사-투사의 길과 초극의 인간상』. 건국대학교출판부, 1998.
2. 서연숙. 『이육사 시의 구조 연구』.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2001.
3. 황정희. 『이육사 시 연구 : 자의식 발전에 의한 현실 인식을 중심으로』. 관동대석사학위논문, 2003.
4. 이정현. 『이육사 시의 이미지의 상징성 연구』. 서강대석사학위논문, 2003.
5. 이육사문학관 http://www.264.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