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

 1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1
 2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2
 3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3
 4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

1. 복지제도의 발달사

2. 복지제도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영국 사회복지제도 발달사,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특징)

1. 복지제도의 발달사

영국은 일찍이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을 제정해 빈민구제에 관한 국가책임을 세계 최초로 인정한 나라이며, 이 법은 18班년에 개정되어 구빈행정을 더욱 체계화한 바 있다. 그러나 영국은 현대적 의미의 사회보장제도의 도입에서는 독일보다 늦게 20세기 초에야 비로소 시작할 수 있었다.
1906년에 집권한 자유당 정부는 파업, 폐업 등 산업쟁의와 실업 및 빈곤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게 되자 개인책임의 원칙에 입각한 종래의 빈민구제정책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입법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 당시 재무상이었던 로이드 조지는 의료보험제도에 깊은 관심을 가져 이미 의료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독일을 직접 방문한 바 있으며, 무역상이었던 처칠은 베버리지의 도움을 얻어 실업보험제도의 도입을 추진한다. 이 두 사람의 주도로 1911년 국민보험법이 제정되어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여방식에 의한 의료보험과 실업보험이 실시된다. 이 법 실시에 따라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중점은 종래의 공적부조로부터 사회보험으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연금제도는 1908년 노령연금법이 제정되면서 국가재정에 의하여 70세 이상 저소득 노인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공적부조방식으로 시행되다가,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여방식에 의한 본격적인 연금제도는 1925년 미망인, 고아 및 노령연금법이 제정되면서 비로소 실시되었는데 독일, 스웨덴 등에 비해 연금제도의 도입이 늦었다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