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

 1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1
 2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2
 3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3
 4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4
 5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5
 6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6
 7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7
 8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8
 9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9
 10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10
 11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인간 존엄성과 영유아 권리

본론
1, 훈육과 학대, 그 사이에서
2, 아동관의 변화 과정
3,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보육·교육
4, 영유아 교사의 훈육이. 훈육의 개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 존엄성과 영유아 권리

권리 속성은 근대 민주주의 사상인 ‘인간의 존엄성’에서 비롯되었다. 여기서 인간의 존엄성이란 인간이 생존과 기본적 자유에 있어서 중심적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권은 인간의 존엄성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국가나 실정법에 따라 부여되거나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 생득적이고 절대적인 권리이다(김정래, 최영희, 1998년). 인권의 논리적 속성은 천부성(entitlement)과 보편성(universality) 이다. 실제로 이 두 가지 속성은 성인뿐만 아니라 영유아권리의 실체적인 권리임을 정당화시키는 속성이다(김정래, 2002년). 영유아의 권리는 성인의 권리와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또한 차이가 있으므로 영유아의 권리는 영유아의 자격으로서 승인되는 영유아 고유의 권리와 인간의 자격으로서 승인되는 ‘일반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이재연, 이소라, 1998년).

권리의 적용 대상의 범위에 따라 권리는 ‘일반권’과 ‘특정권’으로 구분된다. ‘일반권’은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지칭하는 반면, ‘특정권’은 개인과의 계약이나 거래, 또는 특정한 인간관계에 의하여 성립하는 권리이다(김정래, 2002년). 보육·교육기관에서 영유아가 향유·행사하는 권리 대부분은 ‘일반권’으로 지칭할 수 있으며, ‘특정권’은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성립한다. 여기서 영유아의 ‘특정권’ 중에서 교사와의 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를 살펴보면, 영유아와 교사의 관계는 보육·교육하는 상황 속의 교수-학습의 관계에서 일차적으로 성립한다. 이때, 영유아는 ‘교육받을 권리’를 갖게 되고, 교사는 영유아에게 특정한 교육 내용을 가르치는 일련의 과정에서 모종의 힘을 행사한다(김정래, 1998년 b). 영유아가 교육받을 권리를 ‘학습권’으로 보고, 교사가 교육할 권리를 ‘교육권’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이다(김진숙, 2009년). 그리고 영유아의 성장권, 발달권, 교육권, 참여권을 보장하고 향상하며, 영유아가 건강, 안전, 행복하게 성장·발달하도록 보살피고 교육하는 공적 사회적 서비스를 말한다(서영숙 외, 2009년 a).

따라서 영유아 권리는 영유아 누구나 갖는 권리로서 그 주체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김진숙, 2009년). 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렀다. 첫째,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중심으로 아동의 보호와 예찬의 변화를 겪었다(정미라, 1993년). 둘째, 제1차 세계대전 후, 아동에 관한 권리 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으로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 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 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아동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정태수, 1991년),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달성 목표를 세우는 단계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약자로 보호받아야 한다는 소극적인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 존엄을 지키며 적극적으로 그들의 삶을 위해 권리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중대한 변화를 가져 왔다(안동현, 1997년).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