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1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
 2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2
 3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3
 4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4
 5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5
 6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6
 7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7
 8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8
 9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9
 10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0
 11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1
 12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2
 13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3
 14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4
 15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5
 16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6
 17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7
 18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8
 19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19
 20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국가들의 공통적인 부분으로 유교가 자리하고 있었다. 유교는 예절을 숭상하고 효를 가치있게 여김으로서 우리 선조들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유교는 우리나라 사상의 큰 축이고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유산이었다. 하지만 그 기사를 보고 과연 유교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만 미쳤을 것인가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유교의 사상적 특징과 지금 교육계에 나타난 문제들을 연결지어 본 결과 3가지 정도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직업교육의 천시, 유교권 국가의 교육과열, 창의성을 무시하는 교육이 유교의 사상에서 발생된 교육 문제라고 생각되었다. 우선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유교라는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유교의 발생과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배경, 그리고 유교의 특징을 조사했다. 현재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 조선의 성리학이라고 가정하고 조사하였다. 이를 자세하게 조사하여 우리 조가 제시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과연 유교가 우리의 교육을 망쳤는가?
직업 교육을 천시하는 것이 유교의 영향인가?
유교권 나라들의 교육과열은 유교의 어떤 면에서 유래되었는가?
유교의 수직적 관계를 중시하는 교육 방식이 창의성 교육의 장애가 되었는가?
이러한 문제 제기를 가지고 우리 조에서 연구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교 유입의 역사적 배경
◎ 유학의 창립 배경
공자를 대표로 하는 유학은 춘추 말기에 창시되었다. 중국 고대에 시작된 농업을 국가 기반의 근본으로 삼으며 그러한 기초 위에 가족을 본위로 하고 혈연관계를 유대로 하여 형성된 가부장제의 종법 관계와 종법 계급 사회제도는 유학의 형성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은상으로부터 서주에 이르기까지 가부장제를 유지하는 데 관계한 기본 원리는 바로 ‘예’였다. 이른바 ‘예’는 종법 질서를 유지하는 사회 규범이요 도덕규범이었다. 공자가 태어난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제후들이 무력을 바탕으로 자칭 타칭으로 왕을 칭하고 나온 정치적 . 사회적 혼란기이며 변혁기였다. 공자는 이러한 시대를 문제로 인식하고 이것의 해결을 과제로 삼아 당시를 무도한 세계로 규정하여 도가 있는 세상으로 만드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 그는 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예와 악의 조화로 잘 통치되었던 주대의 문물제도를 되살리는 데서 찾으려 하였다.
그러나 이미 춘추시대를 되돌릴 수는 없었으므로 불가불 다른 방법을 보완적으로 또는 근원적으로 연구하지 않을 수 없었고 여기에서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인 인이 제시되었다. 앞서 말한 예를 대 사회적인 질서형식으로 본다면 예를 욕구하는 인간의 내면적 근거를 어짊 즉, 인 이라고 단정한 것이다. 이것은 주례라는 용 그림에 인이라는 눈을 그려 넣은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주는 은의 예를 본받았고” 주례는 서주 이래의 전장 . 제도 . 규칙 . 의절이다. 한편으로 주례는 상하의 등급과 존비 . 장유 등의 존존‘의 규점을 가지고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또한 자연적인 혈연과 골육의 친정 관계를 긍정하는 ’친친‘의 원칙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원칙에 의거하여 사회 구성원의 행위와 사회 정치와 경제생활이 정상적으로 영위되었던 것 이다. 한편 공자는 사인강학을 시작하여 많은 제자를 가르침으로써 교육의 보편화를 이룩하였고 이전의 고전들을 정리하여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바탕으로 한 많은 저술 작업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문화정리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 여기에서 전통의 인습과 창조라는 유가적 학문방법을 확립하였다.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나아가서 하늘의 문제에까지 관심의 폭을 넓혀 수기치인으로서의 유학을 창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