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1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1
 2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2
 3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더십_송선화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팀이나 조직에 이익이 될 가능성이 높은가?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조직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서론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고전 리더십 중 가장 흔하고, 가장 중심이 되었던 리더십이다. 조직원들은 그의 카리스마 및 그의 능력과 경험의 탁월함에 의탁하여 현재의 위기상황 및 기업의 발전을 기대해보는 바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조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보다는 리더의 결정이 가장 중요하므로 리더가 만약 독선적인 상황 가운데, 연이은 실패를 보여준다면 조직원들은 그의 실패에 실망하고, 조직을 떠나는 등 조직의 붕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황에 따른 장단점을 학습해보도록 한다.
본론
카리스마 리더십이란?
1920년 독일의 사회학자 Weber에 의해서 처음 제시된 것으로써 논리적 방법으로는 그 뜻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는 힘을 카리스마라 한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을 세웠고 1947년 Weber의 저서가 번역된 이후 사회학자와 정치 과학자들의 관심이 되었다. 초기에는 사회학과 정치학 분야의 관심을 끄는데 그쳤지만 1980년 이후 미국의 기업들이 외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카리스마적 리더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카리스마 리더십이란 카리스마를 지닌 지도자에 의하여 발휘되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중을 심복시켜 따르게 하는 지도자의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로, 추종자로 하여금 불가항력적으로 따르게 하는 천부적인 리더십 능력을 뜻한다. 카리스마적 자질은 부하들이 리더의 비전이나 가치관에 대하여 신뢰감을 갖게 하고 리더에 대해 열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카리스마 리더십은 자신의 리더가 남들이 갖고 있지 못한 천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부하들이 느낄 때 발휘되는 것이다
최근 리더십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리더의 카리스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종종 잘못 정의되거나 연구되어서 나쁜 선입관을 지니게 되었으며,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한 나쁜 선입관은 인류에 대한 극악한 행동을 보여 왔던 히틀러, 무솔리니, 스탈린 등과 같은 독재자이 그 원인이다. 때때로 지나치게 강조되어서 악용되기도 하였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