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에 관한 찬반의견

 1  학교체벌에 관한 찬반의견-1
 2  학교체벌에 관한 찬반의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체벌에 관한 찬반의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체벌에 관한 찬반의견
사회자 :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조 토론의 진행을 맡은 사회자 @@@입니다. 저희 2조는 학교체벌에 관하여 토론주제를 정했습니다. 학교체벌 문제는 학교폭력, 두발자율화와 더불어 대표적인 교내 사건사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학부모들과 교육계 내에서도 학교체벌에 관하여 여론이 다른데요, 오늘 학교체벌에 관하여 토론을 시작할까 합니다. 학교체벌에 찬성측 입장은 강@@ 학생이고, 반대측 입장은 김@@ 학생입니다. 자 그럼 이제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찬성측 의견부터 말씀해 주시죠.
찬성 : 안녕하십니까. 저는 학교체벌에 관하여 찬성하는 강@@입니다. 오래전부터 학교체벌에 관하여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저는 학교체벌이 학생들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어느 학교건 학교마다 말썽을 피우는 문제아들이 있습니다. 이 문제아들이 학교 내에서 사고를 쳤을 때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이런 문제아들을 제 3자의 입장에서 지켜보기만 한다면,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은 아무런 간섭 없이 사고를 일으킬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다른 학생들이 입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선생님들이 문제아들에게 체벌을 가한다면 문제아들이 사고치는 빈도가 줄어들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자 : 네 찬성측의 강@@ 학생의 의견을 잘 들었습니다. 이제 이에 반대하는 김@@ 학생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반대 : 저는 학교체벌에 관해 반대합니다. 학생들도 인권이 있습니다. 단지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라고 해서 체벌을 가한다면 이는 학생의 권위가 침해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한다고 해서 모든 학생들이 말을 잘 듣지는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학교에서 체벌을 당한 학생들이 앙심을 품고 교사를 집단적으로 폭행한 사건도 있었으며 학교에 방화를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단순히 말을 안 듣는다고 해서 체벌을 가한다면 학생들의 인권은 없는거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사회자 : 김@@ 학생의 반대의견 잘 들었습니다. 이에 다시 강@@ 학생의 반대 의견을 듣겠습니다.
찬성 : 위에서 찬성측이 말씀하신 사례는 학교체벌이 지나쳤을 경우입니다. 학교체벌을 하는 학교에 가보면 수업분위기가 잘 형성돼있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대부분 학생들에게 체벌을 하는데, 학교에서 엄하게 다스리기 때문에 학생들은 말썽을 피우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말썽을 안 피우면 자연적으로 수업분위기가 형성이 되는데 이 수업분위기 때문에 말썽을 피우던 아이들도 분위기에 동화되어 수업에 열심히 동참 합니다. 또한 학교체벌은 매우 오래전부터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옛날 서당이나 소학교에서는 훈장님이 아이들에게 회초리를 때림으로써 학생들을 바르게 인도했던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