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

 1  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1
 2  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2
 3  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3
 4  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제 중심 교수법 Task based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 이론적 배경 과제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제 중심 교수법 (Task-based Approach)
1. 과제 중심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학습자 중심 접근 방법의 이론적 원리인 차별화와 상호의존적인 학습자 개념을 반영하였다.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를 중시하였다->언어는 의미 표현의 수단이다
-학습자가 정보 전달 행위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적당히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에게 성취감과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원리와 특징
2.1 과제 중심 교수법의 원리
-의사소통이 포함된 활동이 언어 학습의 기본이 되어야 하며 유의미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학습이 증진된다.
-과제 수행을 통한 언어학습은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개별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실제 과제 수행은 짝활동이나 그룹활동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자 상호간 의견 조정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에게 과제를 완수하는 것보다 과제 수행 과정 자체가 학습의 목표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사는 과제 전 단계에서 안내자의 역할을 하며, 과제 단계에서는 과제의 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능동적인 과제 수행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며, 과제 후에는 언어 형식에 초점을 두어 언어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습자는 과제 수행에서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관찰하고 스스로 감시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제 수행을 위해 자신의 언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새로운 표현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도록 노력한다.
-과제의 종류: 교육적 과제: 교육적인 의미가 있어도 실생활과 꼭 연겨로디는 과제는 아님.
실제적 과제: 학습자의 요구분석에 의해 실생활에서도 중요한 과제
-과제의 난이도 판단 기준: Honeyfield(p. 274)
2.2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
1. 수업의 초점은 학습의 과정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