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1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1
 2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2
 3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3
 4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 적용과 지도방법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적관계속에서
되짚어보는
공리주의
1.공리주의이론의 선택이유
사람은 인생을 살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선택에 기로에 빠질때가많다. 그럴때마다 최선의 선택을 내리기란 쉽지가 않다. 그 선택이 나뿐만아니라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이 되고 그 결과가 모두를 만족시키고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위해서 공리주의에 대해 안다면 좀더 우리의 인생에서 선택의 갈등상황에 빠졌을때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어서 공리주의란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더불어 공리주의 이론이 선과 어떤관계가 있을지도 알아보고자했다. 사람은 누구나 착하게 살고싶은 욕망이 있고 타인으로부터 존경받는 삶을 원한다. 이렇게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나의 선택과 결정이 나를 비롯한 타인 모두에게 이익과 만족을 준다는것이 중요한 조건이 된다. 이를 비롯해 공리주의가 여러 사회관계속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좀더 자세히 알아보았다.
2. 공리주의 의미
공리주의는 공리성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하는 사상이다. 곧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늘리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유용성과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는 효용·행복 등의 쾌락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철학·사상적 경향을 통칭한다. 하지만 고유한 의미에서의 공리주의는 19세기 영국에서 벤담, 제임스 밀 존 스튜어트 밀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는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한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J. S. 밀의 ‘질적 공리주의’로 나뉜다. 벤담은 1789년 발표된 에서 공리주의 사상의 핵심 원리들을 체계화하여 공리주의를 대표하는 사상가가 되었다. 그는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인간의 자연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개인은 물론 개인의 집합체인 사회에도 최대의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보았다. 그는 쾌락의 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계량가능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강도·계속성·확실성·원근성·생산성·순수성·연장성이라는 7가지 척도로 그것을 계산하려 했다. 그리고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제시하였다. 하지만 J. S. 밀은 쾌락의 질적인 차이를 주장하며 벤담의 사상을 수정하였다. 그는 인간이 동물적인 본성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질적으로 높고 고상한 쾌락을 추구한다고 보았다. 곧 “만족한 돼지가 되는 것보다는 불만족한 인간임이 좋고, 만족한 바보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임이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법률에 의한 정치적 제재를 중시한 벤담과는 달리 양심의 내부적인 제재로서 인간이 가지는 인류애를 중시하였다.
공리주의는 인간을 언제나 쾌락(행복)을 추구하고 고통(불행)을 피하려 하는 본성을 지닌 존재로 파악한다. 인간 행동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기준도 이러한 공리적 인간관에 기초하는데, 이에 따르면, 인간의 쾌락과 행복을 늘리는 데 기여하는 것은 선한 행위이지만, 고통과 불행을 크게 하는 것은 악한 행위이다. 나아가 사회의 행복을 최대로 하려면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가능한 한 많은 행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리주의의 목표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실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행위의 선악을 쾌락을 기준으로 정하는 이러한 원리를 ‘공리의 원리’라고 한다.
공리의 원리는 입법이나 정치 등 모든 개인적 사회적 행위를 규율한다. 개인적 공리의 추구가 반드시 사회적 공리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따라서 사회적 공리를 실현하기 위해 법은 개인의 행위를 규율하고 조정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공리의 실현을 위해서는 위정자의 부정한 이익을 배제해야 한다. 여기에서 민주주주적 의회제도가 요구된다. 19세기 초반 벤담을 중심으로 밀 부자 플레이스 등으로 이루어진 ‘철학적 급진파는 보통·비밀선거에 의한 의회개혁운동에 나섰고, 1832년의 선거제도의 개정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
또한 공리주의는 쾌락과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의 이기심을 전제로 하므로 경제적 자유주의를 뒷받침한다. 실제로 공리주의는 19세기 초 영국에서 곡물조례의 폐지와 자유무역을 주장한 자유주의적 경제개혁의 이데올로기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리주의의 관점에서는 사회적 공리의 증대에 도움이 된다면, 정부의 간섭과 분배를 위한 사회적 입법도 정당화된다. 특히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며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에 근본적인 수정을 가한 존 스튜어트 밀은 노동입법이나 단결권의 보호, 지대 공유 주장 등을 통해 사회 개량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처럼 공리주의는 ‘다수결의 원리’에 기초한 민주주의적 정치 제도와 사유재산 보호의 틀 안에서 점진적인 분배의 평등을 강조하는 복지 사상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영국에서는 웹부부와 같은 페이비안 사회주의자들에게 사상적 근거를 제공하며 영국 사회사상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또한 경제학에서 제번스나 에지워스등의 한계효용설의 성립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출처] 공리주의 [功利主義, utilitarianism]
3. 실생활에서 찾은 사례
벤담의 공리주의를 적용해본다면 공리주의란 내가 손해보지 않고 다른 사람이 이익 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모든 것이 공리주의가 추구하는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