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1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1
 2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2
 3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3
 4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4
 5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5
 6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수이론
-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목 차-
Ⅰ. 학자 소개
Ⅱ. 교육목표 분류학의 배경
Ⅲ. 교육목표 분류학의 원칙
Ⅳ. 교육목표 분류학
Ⅴ. 교육목표분류학의 문제점
Ⅵ. 교육목표분류학의 이점
Ⅶ. 참고 자료
Ⅰ. 학자 소개
B.S.Bloom (벤자민 S. 블룸)
- 1913년 생
- 미국 교육심리학자
- 시카코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업적
-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평가받고 있음.
- 인식 영역 분류법을 활용하면 사고력과 독해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하였음. 
- 1960년 중반부터 Cao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것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 정하고 재구성한 수업이론인 `인간의 제 특성과 학교학습`을 통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 를발표하였음.
- 우수한 학생과 열등한 학생은 현대의 학교체제가 만들어 낸 인위적인 산물이며 빠르고 느림의 대조는 불리한 학습조건에서만 나타나는 특수 현상이라는 주장을 하였고, 최적의 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 생들의 학습능력과 학습속도와 학습의욕이 비슷하게 될 수 있다고 하는 낙관적인 통찰을 제시하며 완전학습이론을 주장하였음.
Ⅱ. 교육목표 분류학의 배경
이 분류 체계에 대한 아이디어는 1948년 미국 보스턴에서 있었던 미국 심리학회에 참석한 대학 시험관들의 비공식적인 모임에서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검토하면서 형성되었다. 그러한 틀이 있다면 검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검사 자료의 교환 등을 훨씬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며 시험과 교육의 관계, 시험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논의 끝에 교육 목표는 교육과정과 검사를 개발하는 데에 기초를 제공하고 많은 교육 연구의 출발점이 되므로 교육적 과정의 목적을 분류하는 체계를 사용함으로써 그러한 이론적 틀이 얻어질 수 있다는 데 동의하였다. 이후 이와 같은 분류학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교육목표 중 교육적 경험의 결과로 만들어진 학생의 행동을 분류 하였다.
Ⅲ. 교육목표 분류학의 원칙
- Bloom등을 위시한 일군의 학자들은 교육 결과 영역을 나누고 이름붙이는 수많은 방법 중 하나의 분류 체계를 선택하여 보다 잘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정하였다.
① 분류학은 현재의 교육 단위와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범주간 주요 구분은 대체로 교사들의 학생 행동 구분을 반영해야 한다. 즉 분류학의 하위 구분은 교육목표, 교육과정 계획, 수업 자료, 수업 방법 등에서 활용하는 학생 행동 구분을 최대한 반영한다.
② 분류학은 논리적으로 개발되고 내적으로 일관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용어들은 분류학을 통하여 일관된 방식으로 정의되고 사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