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유덕한 인격의 육성 - 아리스토텔레스 - 1 소중한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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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유덕한 인격의 육성 - 아리스토텔레스 - 1 소중한 약속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 유덕한 인격의 육성 : 아리스토텔레스 -
< 차 례 >
    Ⅰ. 서론 : 사상가 선택 동기
    Ⅱ. 본론 1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Ⅲ. 본론 2 : 나의 경험사례 제시
    Ⅳ. 본론 3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초등도덕교육에 접목하기
    Ⅴ. 결론 : 과제를 마치며
Ⅰ. 서론 : 사상가 선택 동기
나의 평소 생활 속에서의 의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적인 부분보다는 칸트적인 사고를 지향하면서 살고 있다. 스스로 자기관리를 잘 해내는 사람이 되고 싶어 혼자 생활규칙들을 정해놓고 실천하곤 한다. 그러나 문제는 언제나 빈틈없이 그 틀에 맞게 사는 것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그래서 때때로 나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할 때면 스스로를 자책하기도 하며 그 자체가 나에게 굉장한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이번에 배운 사상가들을 생각해보면서 칸트의 생각이 평소의 나와 비슷한 점이 많다고 생각했지만, 나의 사고와 조금은 다른 사상가의 생각을 살펴보면서 내 가치관을 조금은 조율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관한 핵심 키워드로는 덕 윤리학, 목적론적 윤리, 행복, 공동체 윤리, 중용, 실천적 지혜 등이 있다. 이 핵심 개념들을 연결해 가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저술한 책인 「니코마코스 윤리학(Ethica Nicomachea)」의 첫머리는 ‘모든 기술과 탐구, 모든 행동과 추구는 어떤 선(善:good)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말로 시작된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선을 ‘목적’으로 하는 목적론적 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것이 ‘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선을 목적으로 ‘기술과 탐구, 행동과 추구’한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각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가 목적을 가지고 추구했던 선이라는 것 또한 그만큼 다양하다. 그렇지만 그 중에도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 선이 존재 할 것이다. 최고의 선은 다른 선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되며,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하는 것인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것을 행복이라고 보았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 가? 라는 문제가 남는다. 이것에 대해 그는 ‘덕’을 해답으로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사람이 덕을 지닌 도덕적 존재가 됨으로써, 즉 유덕한 인격 인이 됨으로써 가능해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덕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가 그 기능과 목적 면에서 탁월성을 지님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던 것이다. 덕의 종류에는 인간의 행위, 실천 활동에 관계되는 도덕적 덕과 사유, 이성에 관계되는 지적 덕이 있는데, 지적 덕이 도덕적 덕보다 우위에 있으며, 인간이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도덕적 덕부터 발달시켜 지적 덕의 성숙을 거쳐 자신을 완성해야 한다. 더 살펴보면 도덕적 덕은 인간의 도덕생활을 잘하게 하는 성품을 가리키는 것으로써 그 종류로 용기와 절제의 덕, 관후함과 호탕함, 긍지, 온화함, 기지, 그리고 정의의 덕이 있다. 지적 덕은 사량적 부분과 인식적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에는 기술, 실천지의 덕, 학적 인식, 직관적 이성의 덕 등이 있다. 이 중 도덕적 덕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꿈꾼 도덕적 인간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관념적 인간이 아닌 실제 사회적 삶을 사는 인간이며, 사회에서의 공동체적 삶을 통해서만 그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기완성과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인간이다. 즉, 아리스토텔레스가 지향하는 도덕인은 순수한 자연인이 아닌 정치사회적 공동체의 바람직한 한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격 인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에 관련된 개념으로는 실천적 지혜가 있는데 실천적 지혜도 도덕적 덕의 하나이지만 그와는 조금은 다른 개념으로,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며 필요한 지혜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공동체적 윤리는 현재 우리의 도덕교육에도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성을 정치적 동물로 규정하며 도덕교육의 관점에서 정의로운 정치사회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정의로운 사회구조 안에서 정의로운 인간이 육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지닌 인간을 최선의 인간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인간들이 모여서 사는 공동체를 만들고 싶어 하였으며, 이를 위해 도덕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관련된 개념정리
① 목적론적 관념 : 인간의 활동은 인간에게 옳고 좋은 목적을 지향함. (최고의 궁극적인 목적 → 행복의 추구)
② 선의 관념 : 인간이 추구하는 목적은 옳은 것으로서의 선을 실현.
③ 덕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