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의 정신과 미학 서법 서의 미학 서예 발달과정 소전 예서 위진시대 서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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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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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예의 정신과 미학
1. 서의 의미
서법(書法)이란?
탄력성이 풍부한 독특한 모필로 글씨를 쓰는 방법으로 한자(漢字)조형의 특질에 의하여 예술구상과 수법을 거쳐 만들어진 형태를 말한다. 형식상으로 본다면 서법은 정신과 풍채를 중요시하고 그 다음으로 형태와 바탕을 친다. 이것은 다시 말하여 지혜의 헤아림은 끝없이 넓고, 법이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풍채와 정 신을 으뜸으로 보고, 곱고 아름다운 효용성을 그 다음으로 본다는 말이다. 그중의 오묘함에 대하여 예사람은 "심오하고 현묘함은 사물의 곁에서 나오고 그윽하고 깊은 이치는 아득한 속에 숨겨져 있다."라고 하였다.
이것으로 보면 서법예술이란 소리가 없는 소리요, 형태가 없는 형체인 것이다
2. 서의 미학
서예는 문자를 대상으로 모필이라는 탄력있는 독특한 도구로 문자조형의 특성에 의하여 예술구상과 수법을 거쳐 표현되는 예술이다. 즉 문자의 형상적 의미를 떠나 정지된 추상적 형태에 리듬과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서예는 단순히 사물의 외형을 본뜨는 것이 아니요, 실용에 속박되지 않으면서 「주관적 감정」 표출을 목적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음악과 유사한 면이 있다고 하겠다.
서예는 점과 선획의 태세장단, 필압 의 강약경중, 운필의 지속과 먹의 농담, 문자 상호간의 비례 균형이 혼연일체가 되어 미묘한 조형미를 이룬것이다.
서예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먼저 글자를 쓰는 것으로써 이 성립된다. 점과 선의 구성과 비례 균형에 따라 공간미가 이루어진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형성된다. 필순에 따른 운필의 강약 등으로 율동미가 전개된다. 자연의 구체적인 사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글자라는 추상적인 것을 소재로 한다. 먹은 옛날부터 오채를 겸하였다고 하며 검정색이지만 농담윤갈선염비백등이 운필에 따라 여러 색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영묘한 결과를 낳는다.
■ 서예의 발달과정
1. 최초의 서체 - 갑골문 과 금문
은(殷), 주(周)---문자자료의 등장과 대전(大篆)의 성립
우리가 오늘날 확실히 알 수 있는 중국 최고의 문자는 은대(殷代)의 것이다. 그 이전의 것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