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

 1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
 2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2
 3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3
 4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4
 5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5
 6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6
 7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7
 8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8
 9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9
 10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0
 11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1
 12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2
 13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3
 14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토론의개념목적형식절차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토 론 ▣
Ⅰ. 교육내용
1. 토론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을 안다.
* 토론의 개념 : 토론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자(긍정자)와 반대자(부정자)가 각기 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이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화법의 한 형태이다. 의사소통 가운데 가장 도전적인 화법이고, 특정 문제에 대한 공개적인 말하기이다.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 목적이고, 설득적 논쟁의 수단이며 합리적 의사 결정의 수단이다. 토론의 의제는 진술의 형태를 띠며 뚜렷한 논쟁점을 지녀야 하고,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논쟁점을 분명하게 드러내야 한다.
* 토론의 목적 : 참가자들의 대립적인 주장을 통해 최선의 결론에 이르는 것이다.
* 토론의 형식
- 고전적 토론(전통적 토론) : 어떤 논제에 대해서 찬성자 2명, 반대자 2명이 각각 한 조가 되어 ‘입론(제1찬성자의 발제와 입론→제1반대자의 공박과 입론→제2찬성자의 제1반대자의 발언 반박과 입론→제2반대자의 논박과 입론), 반론(제1반대자의 반론과 변호→제1찬성자의 공박과 변호→제2반대자의 반박과 변호→제2찬성자의 논박과 변호), 평결(배심원 또는 청중이 거수나 투표로 평결)’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 직파식 토론 :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편과 반대편이 상대편을 논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토론이다. 입론 부분은 전통적 토론과 같으나, 반론 부분이 다르다. 이것의 반론은 제1찬성자의 반론과 변호→제1반대자의 공박과 변호→제2찬성자의 반박과 변호→제1반대자의 논박과 변호의 순으로 진행된다. 논제를 중심으로 논쟁적 주제를 하나씩 밝혀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사회자가 언제든 토론을 중단시킬 수 있고 다음 주제로 넘어갈 수도 있다. 토론자들에게는 사회자의 지시와 판정에 따를 의무가 있다.
- 반대 신문식 토론 : 어떤 논제에 대해 찬성자와 반대자가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여 상대방의 논거를 반박함으로써 승부를 가리는 것이다. 이것은 고전적 토론의 입론 단계에서 바로 앞 토론자에 대한 반대 신문을 추가한 것으로, ‘오레곤 대학식 토론’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철저한 연구와 준비 기간이 필요하지만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자극이 주어진다. 그 결과 논제에 대해서 깊이 있는 논의가 가능하며 나아가 부당한 결론의 도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토론의 절차 : 논제의 설정→주장의 제시→주장에 대한 반박→합리적인 방안 선택
* 토론의 방법 :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 자신의 논거를 분명하게 제시한다. → 상대방의 주장을 일단 인정한다. → 상대방의 논거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 자기 토론의 요점을 명백히 한다. 상대방을 설득시켜 자신의 주장에 동의하게 한다.
* 토론의 평가 : 논증의 타당성, 사고의 유연성, 논리의 역동성, 상대 주장에 대한 이해력, 설득력 등을 총체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2. 토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을 알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