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겐지모노가타리

 1  서평 겐지모노가타리-1
 2  서평 겐지모노가타리-2
 3  서평 겐지모노가타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겐지모노가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일본 고전문학의 최고봉’, ‘일본의 불후의 명작’이라 일컬어지는 장편소설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는 오랜 세월동안 일본인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으며 읽히고 있는 고전문학이다.
고등학생 때부터 관심을 갖은 작품으로, 몇 번이나 전권 읽기에 도전했지만 매번 5권까지만 읽고는 그 뒤를 읽기가 여간 쉽지 않았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던 2008년도는 “겐지모노가타리”가 기록상으로 확인되는 때로부터 꼭 천년이 되는 해였다. 이 해에는 겐지모노가타리 관련의 여러 기획전시나 행사가 열렸고, 영화나 드라마, 만화 등이 나왔다. 또한, 나 역시 이 시기에 제작된 애니메이션과 영화(2011년 작품)를 통해 겐지모노가타리의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을 파악하게 되었고, 이 천년 전의 연애소설이 더욱 흥미로워졌다.
그리고 대학생이 된 지금, 일어일문학과 학생으로서 당연히 읽어보고 고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었고, 아직은 번역판을 읽는 정도이지만 언젠가는 전 권을 원서로 읽고 싶어 이 책을 선정하였다.
겐지모노가타리는 ‘겐지의 이야기’라는 뜻으로, 겐지라는 한 남자의 일생과 그가 일생동안 만났던 수많은 여자들과 나눈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장편 소설이다. 54첩의 방대한 내용과 400명이 넘는 등장인물, 그리고 70여년의 긴 세월을 그린 큰 작품이면서, 뛰어난 표현기법, 섬세한 구성, 우아하고 서정적인 문체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이전에 존재했던 노래소설과 창작소설의 전통을 이어받아, 이를 집대성함과 동시에 일기문학의 특징도 흡수하여 완성단계로 끌어올린 작품이다. 그래서 이 소설을 모델로 한 작품이 많이 탄생하였고, 작품의 기법과 내용, 미의식 등이 후대의 수많은 문학작품들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물론, 소설 작품인 만큼 재미 면에서도 빠지지 않는다. 천년 전 사람들이 그랬듯이 사랑이라는 주제는 현대인에게도 통용되는 주제이며, 주인공을 비롯해서 등장하는 인물들도 다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고 각각 흥미진진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다.
겐지모노가타리의 제일 중요한 가치로는 천년 전인 11세기 초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문헌에 남아있는 기록으로는 당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뭘 먹고 입고 살았으며, 어떻게 놀았고 어떤 행사를 했는지 알 수 없지만, 겐지모노가타리에는 세심하게 서술되어 있어 소설로서의 문학적 가치 외에 역사적, 문화적 자료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겐지모노가타리의 주인공, ‘히카루 겐지’는 어떤 인물일까.
겐지의 아버지는 천황이다. 우선, 여기서부터 겐지의 신분과 집안이 대단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게다가 그는 보는 사람은 누구나 반할 정도의 뛰어난 외모의 소유자이다. 그의 이름이 ‘히카루 겐지’인 것도 ‘히카루(光)’, 즉 빛나는 아름다움을 가졌기 때문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