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호색일대남을 읽고 ★ 호색일대남 줄거리 ★ 호색일대남 감상문

 1  독후감 호색일대남을 읽고 ★ 호색일대남 줄거리 ★ 호색일대남 감상문-1
 2  독후감 호색일대남을 읽고 ★ 호색일대남 줄거리 ★ 호색일대남 감상문-2
 3  독후감 호색일대남을 읽고 ★ 호색일대남 줄거리 ★ 호색일대남 감상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호색일대남을 읽고 ★ 호색일대남 줄거리 ★ 호색일대남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호색일대남을 읽고
이 책의 저자인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는 서민 출신 작가로 서민들의 생활과 풍습을 자세히 그려낸 1682년도 작품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직접그린 삽화가 게재되어 있다. 이 작품으로 인해 일본문학은 현실주의적인 근대소설로 바뀌게 되었다.
호색일대남』은 큰 판형으로, 8편 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서에 기입된 책 제목은 ‘회입 호색일대남(繪入好色一代男)’(‘회입’ 곧 삽화를 넣었다는 의미)이며, 오사카판과 에도판 그리고 그림책 등이 있다.『호색일대남』은 요노스케(世之助)라는 걸출한 호색한을 중심으로 그의 호색 행각을 묘사한 것이 주된 내용이다. 전체적으로 『겐지 모노가타리』 54첩의 영향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이하라 사이카쿠가 자신의 첫 번째 작품의 주제를 애욕으로 잡고 유곽을 무대로 선택한 것에 대해 데루오카 야스타카(暉峻康隆) 박사는 이 작품의 첫 부분을 거론하며 “말할 것도 없이 벚꽃과 달은 자연미를 상징한다. 사이카쿠는 자연을 존중하는 중세적 시 정신을 부정하고 인간적인 환희로서의 애욕을 한층 긍정적으로 주장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애욕을 죄악시하는 사회 통념 속에서 애욕의 자유와 환희를 주제로 한 소설을 구상한 대목이야말로 이 작품의 역사적 가치가 인정되는 부분이다. 라고 강조하였다. 이는 같은 시기의 조선시대와 비교한다면 조선의 유학자들은 이하라 사이카쿠의 작품에 대해, 야만스럽고, 비도덕적이라 일침을 가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시대를 앞서간 선구자적인 작품이며, 성의 이중적인 행태에 대해 노골적으로 비웃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1.줄거리
호색일대남은 방탕아와 당대 최고의 유녀 사이에서 태어난 주인공 요노스케가 7세부터 60세까지 54년간 호색 생활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구성은 총 8권으로 54편의 이야기가 주인공의 나이에 따라서 전개된다. 줄거리는 7살 때 하녀와의 연정을 시작으로 호색행위를 계속하여 19세에 부모로부터 의절당하고 출가 당한다. 하지만 그의 호색행각은 끈이지 않았고 34세에 옛날에 부리던 하인에게서 자신이 아버지에게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그 돈으로 세상에 이름 있는 유녀란 유녀는 다 사겠다며 전국 유곽을 돌아다닌다. 그리고 60세가 된 요노스케는 호색호를 타고 뇨고섬을 향해 출항하고 그 이후 그의 행적은 알 수 없게 된다.
2.세계관
호색일대남의 작품세계(호색행위와 그 장소)와 현실세계 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하나는 작품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 지어야 한다는 관점과 둘째는 작품세계와 현실세계를 동일시 보아야 한다는 관점이다.
작품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 지어야 한다는 관점은 주인공 요노스케의 호색행위가 당시 주자학으로 인해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었던 현실세계(에도시대)에 대한 반역의 행위였으며, 이가 서민들의 새로운 세계의 형상화에 기여했다고 하는 주장이다. 따라서 호색일대남이라는 작품은 당시의 현실을 부정하고 그 현실에 의해 충실한 경제력과 높은 문화를 누리면서도 정치적으로 최하층 계급이었던 상인, 장인들의 사랑과 성의 자유, 더 나아가 인간성의 해방을 강조하고 있다고 첫 번째 관점에서는 말하고 있다.
이에 반해 두 번째 관점으로는 작품세계와 현실세계를 동일시 보아야 한다는 관점이 존재한다. 이 관점에 따르면, 근세의 도시서민들은 현실세계를 부정적으로 바라보지 아니하였고 오히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적극적으로 물질적 세계의 향락을 추구하였다고 주장한다. 그 근거로는 근세사회에서 하층민들에게 호색적 삶은 어떤 논리나 윤리에 의해 제지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장려된 면모가 존재했으며, 실제적으로 막부에 의해 호색행위를 하지 못하였던 것은 무사들 쪽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보호할 주인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도시서민들은 영주의 통치권에 영향을 받지 아니하였고 이에 따라 경제적 능력만 가능하다면 자유롭게 유곽에 출입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즉, 이 관점을 토대로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 해본다면, 호색일대남은 현실의 불합리에 대하여 저항하고자하는 작품이라고 주장하는 첫 번째 관점을 배제한, 에도시대의 서민들의 상을 현실적으로 그리기위해 작필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