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

 1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1
 2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2
 3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3
 4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4
 5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5
 6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6
 7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7
 8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8
 9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강독] 사무엘하 6-7장 주석(본문, 주석, 의문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무엘하 6-7장 주석
서론
다윗이 헤브론에서 왕위에 오르고 사울 왕이 전쟁에서 죽은 후에 다윗이 예루살렘에 입성하게 된다. 그리고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가져올 계획을 세운다. 다윗이 법궤를 옮기기 위해 군사관계 지도자들과 일반백성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 곧 모든 지휘관과 더불어 의논하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좋게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초원이 딸린 성읍에 사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 그들을 우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옮겨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매’
(대상 13:1-3)
(대상 13:1-3) 법궤는 하나님의 임재의 표상으로서 이스라엘의 중심부로 가져오는 것은 명실상부한 하나님의 나라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것이다.
3만 명의 많은 인원을 뽑아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려 하였으나 중대한 오류로 인해 법궤이송 계획은 실패하게 되고 잠시 오벧에돔의 집에 법궤를 두게 된다. 이로 인하여 오벧에돔의 집이 복을 받게 된다. 이후 다윗은 다시 계획을 세워서 법궤를 가져오게 된다.
다윗은 번제와 화목제를 드린 후 제물을 백성에게 나누어 준다. 다윗은 기뻐 춤을 추며 이스라엘 족속도 환호한다. 이에 사울의 딸 미갈이 다윗을 업신여긴다. 다윗은 자기 가족에게도 축복하려 하나 미갈이 불평하였고 미갈은 다윗의 마음에서 떠나게 된다.
여호와의 복을 받은 다윗은 모든 일이 평안케 되고, 이에 선지자 나단에게 성전건축의 뜻을 말한다. 나단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성전 짓는 것을 허락지 않으심과 다윗의 왕위를 축복하시는 뜻을 전하며 그의 자손 중에서 성전을 건축할 것임을 말씀하신다.
여기서 하나님은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라고 말씀하시는데 이는 다윗의 계보에서 예수그리스도가 나실 것을 계시하심이다.
다윗은 궤 앞에 앉아 부족한 자신을 축복하시는 하나님께 감사기도 드리고 주의 뜻에 의지할 것을 다짐하며, 영원히 축복하실 것을 다시 간구한다.
제6장 하나님의 궤를 다윗성 예루살렘에서 가장 오래된 일부 지역으로 원래는 남동쪽 언덕 위에 있던 여부스 성읍이었는데 다윗이 점령했다고 한다. 이스라엘이 차지하기 전에는 시온성이라 불렀으나(삼하5:7) 후에 이 이름이 온 예루살렘에 적용되었다.
으로 옮기다 (참고구절, 대상13:1-14; 15:25-16:6, 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