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

 1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1
 2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2
 3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3
 4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4
 5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5
 6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6
 7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종교문화와 흑인 교회
종교는 예로부터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종교가 인간의 사고 체계를 지배해왔고 규정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세기를 거듭하여 여러 가지 종교가 생겨났으며 그 중 유태-기독교는 서양 문명사에서 중요한 역사적 힘을 발휘애 왔다. 특히 16세기의 종교 개혁으로 나타난 신교는 미국의 역사에 있어서 초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매우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미국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종교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인종들로 구성된 미국 안에 여러 가지 종교들이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여기서는 현대 미국의 종교 생활의 특징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정착되어 왔는지를 대략적으로 먼저 살펴보고 미국의 흑인 교회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Ⅰ.미국의 종교 형성 배경
1.종교적 변화 요인
미국은 20세기를 전후하여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종교도 마찬가지로 변화하게 되는데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가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다. 남북전쟁 이전까지는 농촌을 중심으로 신교가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기존의 질서가 파괴되고 이와 더불어 로마 가톨릭 교인과 유태교인들의 유입으로 미국은 종교적인 면에서 변화를 거부할 수 없게 되었다.
또 다른 변화 요인은 19세기 말 등장한 새로운 사상들의 도전이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성서의 고등비평이었다. 이것은 독일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 학문의 도구를 이용해 성경을 보다 올바로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1859년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을 출판하면서 다윈주의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상을 제시하였다. 그는 진화론을 통해 과학적 실증주의를 표방하고 가시적인 것과 물리적인 것만이 궁극적인 실재라고 생각하였다. 기존의 신앙에 대한 또 다른 도전은 비교 종교였다. 제임스 프리먼 클라크는1868년 10대 종교를 출판하여 미국에 힌두교 불교 조로아스터교등에 대한 소개를 했다. 이로써 미국인들은 기존의 기독교에 대해서 전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철학적 이상주의를 들 수 있다. 칸트의 철학은 1830년에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1850년경부터 헤겔 철학이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헤겔의 변증법적 사회 발전에 대한 주장은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기독교를 재해석하려는 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했다.
2.정통 종교의 내부적 분열
앞에 언급했던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미국의 종교인들에게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신교도 가톨릭 신자 그리고 유태교인들은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것을 받아들였고 결국은 분열이라는 필연적인 과정을 겪게 되었다.
당시 개신교는 여러 교파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교의에 대해서는 일치된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보면 크게 북부와 남부로 나누어지는데 북부 개신교들은 남부의 개신교들에 비해 자유주의적인 성향이 강하였고 북부 쪽에서 교리 논쟁도 심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자유주의자들은 그들의 신앙을 개조하면서 전통적 신앙을 포기해야할 시점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초월성보다 내재성을 강조하였고 종교도 기독교에서 완성되는 점진적 계시로 보았다. 그리고 인간 본성을 중시하여 원죄의 개념도 포기하고 인간의 형제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의 자유주의 신학은 사회복음 운동에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맞서 새로운 경향을 거부하는 보수 세력도 있었는데 이들이 곧 근본주의자들이었다. 이러한 보수세력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났는데 하나는 프린스턴 신학으로 성서고등비평을 거부하고 성서의 영감설과 무오류성을 주장하면서 신앙을 지키려고 했다. 보수 신앙의 또다른 원천은 섭리주의적인 전천년왕국설이었다. 이들 세력은 이 시대를 부패한 시대로 규정하고 예수의 재림 전까지 천년왕국의 도래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보수적인 세력들은 그리스도의 탄생 부활 등과 같은 신앙의 근본적인 것들을 중시하였고 이러한 보수적인 경향은 여러 교파 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미국의 또 다른 경향은 교회가 겨우 2천년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성령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성령강림주의라 불리며 아르미니우스 신학과 웨슬리 감리교에서 나타났다. 근대의 성령강림주의는 1890년에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났다. 이들은 성화의 증거인 방언과 질병 치유능력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근본주의와는 신학적으로 달랐지만 금욕과 도덕적 강령이라는 부분에서는 근본주의자와 유사한 면을 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