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

 1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1
 2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2
 3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3
 4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4
 5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5
 6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6
 7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7
 8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8
 9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9
 10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10
 11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고등부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고등부 교육과정-
※목차※
1.들어가는 말
2.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교육 과정의 특징
3.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교육 목적과 목표
4.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
(1)체계성
(2)효율성
(3)정당성
(4)통합성
5.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교육 과정 분석
(1)체계성의 시각
(2)효율성의 시각-1)교수-학습과정의 선정형태
2)교육평가의 효율성
3)학습자의 경험과 내용선정의 효율성
(3)정당성의 시각
6.절기내용(추수감사절과 성탄절) 공과분석과 우리가 만든 공과 프로그램
(1)절기내용 분석 - 추수감사절
성탄절
(2)공과 프로그램 만들기-감사를 나눔으로(추수 감사절)
What`s your name? (성탄절)
1.들어가는 말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은 21세기 한국사회와 교회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신앙공동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활동ㆍ관계ㆍ자원 등을 총체적 의미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면서, 원시 기독교공동체의 삶에서 추론한 케리그마ㆍ레이투르기아ㆍ디다케ㆍ코이노니아ㆍ디아코니아의 삶의 형태를 기독교 교육 내용(경험)에 구체적으로 연계시킨 새로운 기독교 교육과정이다. 기존의 교육과정과 견주어 볼 때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을 유지하려는 분명한 의도 아래 개발된 결과이다.
우리는 여기서 교육목적과 목표,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과정 분석을 위해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 이 세 가지 이론적 근거를 사용하여 본 교단의 교육과정인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고등부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교재에 있는 두 절기 추수감사절과 성탄절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통합성의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탐구하고 평가해 보려 한다.
2.“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교육 과정의 특징
(1)본 교단의 교육신학과 교회의 전통과 역사에 기초하여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인 신구약 성경말씀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2)교육체제를 학교식 체제 대신에 교회 전체를 교육목회의 관점으로 전환케 하고 재구조화하도록 했으며, (3)교육대상을 어린이나 청소년 뿐 만 아니라 성인을 포함한 교회 회중 전체로 확장토록 했으며, 교육의 목적을 단순한 지식 주입식 중심에서 벗어나 그리스도인으로서 믿음과 지혜로운 삶의 양식과 문화 창출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향한 제자도의 형성과 개발에 역점을 두었으며, (5)교회목회를 통한 교회의 지도력 개발과 함께 전문화된 교회교육을 창출해 나아가도록 편성되어있다.
본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첫째로 하나님의 나라의 역군으로서 그리스도인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한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이며, 둘째로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성을 지닌 개방적이고 협동적인 인간이며, 셋째로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비전을 갖고 역사적 책임을 수행하는 우주적 세계적 시민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내용으로 예배와 예전을 통한 복음화 교육과 가르침과 훈련을 통한 제자화 교육과 교제와 친교를 통한 문화와 교육이며, 봉사와 섬김을 통한 역사화 교육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모든 교재는 성경과 교회와 역사라는 큰 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성경은 창조와 언약과 그리스도와 교회와 종말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줄거리를 내용으로 적절한 비율로 배분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역사를 이루는 신앙 고백적 응답의 삶을 살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 교육의 장으로는 교회와 가정과 사회와 학교라는 공동체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의 장으로 컴퓨터를 통한 가상공간인 사이버 공간을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3.“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 교육 목적과 목표
기독교교육 목적은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성령을 통해 지금도 계속 이루시는 구원의 복음을 신앙공동체 안에서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빛 안에서 가정과 교회, 이웃과 사회와 자연 및 세계와 바른 관계를 이루어서, 예배와 선교의 사명을 지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해 헌신하도록 양육하고 훈련하는 것이다.
→우리는 교육목적 속에 반영되어 있는 교육이념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구현과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발견하게 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은 신앙공동체 안에서 구원의 복음을 깨닫고 순종으로 응답하는 그리스도인의 삶과 긴밀한 관련성을 확인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